좋은 아빠의 자격 - 아마추어 아빠에서 프로 아빠가 되는 길잡이
서진석 지음 / 북라이프 / 2013년 7월
평점 :
절판


엄마보다 잘할 수 있는 아바만의 육아법은 따로 있다.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서진석 저자의 살아오면서 느꼈던 생각들이나 아마추어 아빠에서 프로 아빠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담겨있다. 지금은 육아일기, 가족신문 만들기, 여행을 계획하는 등 아이를 위해 좋은 아빠로서의 일을 많이 하고 있지만 저자와 저자의 아내는 처음에는 아이를 안 낳으려고 했다고 한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첫째를 낳게 되었고 임신한 아내와 생활을 하면서 직장을 다니고 태어난 후에도 아내와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 보면서 좋은 아빠가 되는 것이 관심이 없는 상태에서 쉽게 되는 것이 아니었다. 첫째가 태어난 후 둘째를 갖는데도 동아일보의 기획 코너 중 둘째를 갖고 싶은데 갖고 싶은 아내와 갖고 싶지 않은 남편이 나와 줬으면 해서 저자의 부부가 이 프로그램에 나가게 되었다.

 

나가게 되었고 서로의 주장을 말하며 아내는 아이에게 형제가 필요하고 없다면 정서나 자라는 부분에 있어서 문제가 있을 것 같다는 주장을 하였고 저자는 아이가 자라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부부도 잘 될 수 있도록 친척들도 아이들이 많이 있고 하니 아이들 많은 쪽으로 이사를 가서 같이 놀도록 하고 환경 조성을 해주고 첫째라도 잘 키우는 방식을 주장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서로의 주장을 이야기한 것이 기사로도 나오고 배심원들이 나와서 판결을 하는 방식이다. 배심원들도 판결이 아내 쪽으로 우세했고 저자의 집안에서도 아내 쪽을 더 지지하였다. 그래서 아내의 말을 듣기로 하고 몇 개월 후에 둘째 낳을 계획을 하였다. 첫째는 봄이 둘째는 별이로 이름을 지었다.

 

저자는 첫째를 낳으면서 좋은 아빠가 되고 싶긴 하였으나 마음속으로 까지 좋은 아빠가 되고자 하는 모습이 적었다고 한다. 아내와 자신을 비교해 보면서 아내는 배 속에 임신 했을 때부터 좋은 것들을 들려주려하고 아이를 위해 좋은 것을 먹고 안 좋은 것들은 먹지 안 는다. 24시간을 배속에 말 걸어주고 신경을 쓴다.

 

그런 것에 비해 저자는 아내가 육아 관련 책을 읽으라 할 때 앞으로 3개월분 까지만 미리 읽었고 읽은 부분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다가도 지나면 공부 안한 부분에서 잘 못하게 된다. 저자의 아내와의 이야기를 보면서 아내가 아이를 생각하는 것과 남편이 아이를 생각하는 글들을 통해서 좋은 아빠가 되고 싶어 하고 둘째 한테라도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한 것도 같다.

 

같이 살아오면서 아내가 아이한테 저자가 못한 부분을 생각하면 섭섭해 하는 부분에 있어서 마음 다하기 까지 노력을 많이 해야 했었다. 직장에 다니고 육아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아이의 성장기에 따라서 해주면 좋은 것들을 많이 생각하였고 초보 아빠나 좋은 아빠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것들이 기록되어 있다.

 

아빠만 보기보다도 아내와 같이 보면 서로의 생각도 말하고 서로간의 섭섭할 만한 부분도 알 수가 있다. 우리의 속담 중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는데 이 말도 맞지만 저자는 세 살까지의 아빠 노릇이 여든까지 간다고도 표현했다. 세 살이 되기까지 아이를 키우는데 있어서 아빠의 중저음에 목소리와 엄마가 좋긴 하지만 엄마로서 부족한 부분은 아빠가 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책의 서두에 황제펭귄은 부성애의 상징인가란 말로 시작하는데 사람이 아닌 펭귄이지만 자신의 아이를 지키기 위해서 황제펭귄들은 위협하는 동물들이 없는 가장 추운 곳으로 떠나가고 가장 추운 곳에서 아빠 황제펭귄은 다리 밑에 알을 품게 되고 아이를 위해서 입에 먹이를 물고 있고 입의 수분만으로 계속 알을 품게 된다.

 

알을 품는 사이 아내 황제펭귄이 먹이를 먹고 오고 알을 아빠 펭귄을 대신에 품게 된다. 가장 추운 곳이라 잘못해서 깨지기라도 하면 알은 바로 얼어버리게 되고 아내펭귄과 아빠펭귄의 서로의 희생으로 아이가 나오게 하는 것이다. 이 이야기를 시작으로 나오는데 우리 사람들 또한 아이가 자라나는데 있어서 어느 한 편만 있기보다 엄마 쪽 날개와 아빠 쪽 날개를 같이 달아서 아이에게 좋은 아빠이자 아내에겐 좋은 남편이 되는 행복한 가정 만드는데 힘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