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왜 조바심을 내는가?
톰 버틀러 보던 지음, 홍연미 옮김 / 그린페이퍼 / 2013년 6월
평점 :
절판
뭔가를 이루기에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에게 내가 하는 일에 있어서 시간이 짧다 못할 것이다. 포기하고 싶다는 말은 안 해도 되는 말이다. 왜 늦었다고 생각하는가? 의학이 발달하고 인생이 길어졌다. 과거에는 40~50세가 가장 오래 사는 때였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70~80에서 100세 시대를 살고 있다.
과거에는 병에 걸리게 되면 치료를 할 수가 없어서 일찍 죽었지만 지금의 시대에는 내가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다. 우리 사람들은 직업을 갖고 그 직업에서 최선을 다하려 한다. 퇴사를 할 때가 되면 퇴사를 하고 그 이후의 삶을 생각 하고 걱정하게 된다. 걱정을 줄이기 위해서 돈을 저축하면서 일을 하고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직업을 가지는데 있어서나 성공하는데 있어서나 나이가 적든 많든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고 한다. 나이가 많으면 남들보다 공부하기 어렵고 전문가 되어 성공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돈을 많이 못 벌더라도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앞으로 살기위해서 하기 싫지만 어쩔 수 없이 하면서 번다고 하는 사람이 많다.
지금 하는 일에 내가 100% 센트 만족하면서 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기에 성공한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책을 내기도 하고 먼저 성공한 사람들의 자서전을 보기도 하면서 삶에 도움이 되는 사람들의 책을 통해서 오랜 기간에 배운 것을 책을 통해서 단기간에 학습하면서 성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환경과 늦었다는 생각이 강하다면 아무리 젊은 나이라도 정말 늦게 되어 버린다. 이 책에서는 간단하게 두 명의 삶을 말해보면 직업을 가졌지만 그 직업을 가지고 있어서 행복했던 것은 시작하는 순간이 아니었고 좋은 일을 하는 직업이었지만 하는 일에 대해서 만족한 감이 없고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위해 나이 49세에 새로운 일을 시작한 사람도 있다.
20대에 직업을 배우로 가졌지만 초반에는 TV와 영화에 각종 단역으로 출연했지만 그의 주된 수입원은 배우가 아닌 목수로서 일하면서 버는 돈이었다. 그가 배우로서 알려지고 본격적으로 돈을 벌게 되기까지는 10년이 넘는 세월이 지난 후부터였다. 배우로서의 다듬어지지 않은 재능이 기다림의 시간 속 경험을 통해 빛을 발하게 된 케이스이다.
빛을 발하기 까지 단지 기다림의 시간일 뿐이기에 불안해하지 않아도 된다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모든 사람은 이 배우처럼 준비하는 시간이 있다. 수많은 준비하는 과정이 있기에 결과가 빛이 바라게 되는 것이고 준비를 안 하고 좋게 되길 바라는 것은 도둑놈 심보이다. 사람이 아니더라도 한 나무도 3000년 동안 살아 있는 나무도 이 기간을 살기 위해서 힘든 과정을 거쳤다.
자라날 수 없는 환경 속에서 자라나며 가지를 뻗치는데도 1년이 넘는 기간이 걸린다. 준비하는 기간이 필요하지만 끈기와 인내로 포기 하지 않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외교관을 하던 사람도 41살에 조경 쪽을 일하고 싶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반대도 하고 정말 하고 싶은 것은 조경 쪽이었다. 그래도 7년 정도 더하다가 49 살에는 실행으로 옮겨서 대학을 가고 배우면서 졸업을 하고 취업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나이도 많고 전에 해온 지식들도 많아 많은 사람들이 싫어했고 조경을 너무 하고 싶어 고민 하다가 유물 보존 학위를 딴 후 유물 조경 건축가로서 새로운 틈새를 메워나가게 되었다. 그는 73세가 된 뒤에도 여전히 자신의 일을 즐기면서 하고 있지만 그 당시 외교관을 같이 하던 사람들은 63~65세에 은퇴를 하게 되었고 이분을 부러워하게 되었다.
이분 같은 경우에는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꿈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고 안되더라도 개선을 통해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늦은 나이에도 이뤄낸 케이스이다. 이 책은 사람의 남은 수명보다 생산연령 %로 보았을 때 기간 이 남았다 보단 몇 % 더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나이에 상관없이 최선을 다하고 지금의 인기까지 있기에는 모든 과정들이 있다.
최선을 다한 과정을 통해서 좋은 성과를 내고 꿈을 이루는데 모두 포기보단 모두다 이런 과정은 있으니 받아들이고 끈기로 최선을 다하여 도전하였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