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세상을 지배하라
전진국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저서를 만나봤을 때 과연 콘텐츠란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처음하게 되었다. 어떻게해야 세상을 지배할 수 있을 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내가 생각하는 콘텐츠는 미디어의 내용안에 속한다고 알고 있다. 우리 사회에 계속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지금 정보화사회가 된 만큼 우리에게 미디어 즉 콘텐츠를 접하게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그리고 우리들의 하나의 즐거움 또한 콘텐츠 안에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글쓴이는 K-POP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한류의 열풍을 불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인물로 알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1박2일 불후의 명곡, 개그콘서트,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등등 각종 콘텐츠를 대히트로 이끌고 있다. 예능 PD 시절부터 글쓴이는 비즈니스적 콘텐트에 대해 관심과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한다. 이제는 콘텐츠가 권력인 시대가 왔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아마 미래를 지배할 자가 있다고 하면 그 사람들은 콘텐츠로 세상과 승부를 할 것 같다.

이렇게 생각한 계기는 처음 글에서 공감을 많이 얻게 된 것 같다. 그 글에 대한 주제는 누가 생각을 지휘하고 있는 가이다. 글쓴이가 접한 생각의 지휘자는 콘텐츠 플랫포머라고 하였다. 플랫폼은 별개의 영역으로 분리하지 않고 최고, 최적의 플랫폼은 하나의 원리로 작동한다고 한다. 최고의 플랫폼은 콘텐츠를 만드는 동시에 그것을 장착하고 전략적으로 고민하는 마에스트로이라고 한다. 그 순간 글쓴이는 생각의 기준은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비즈니스랑 콘텐츠를 결합하는 것이다.

콘텐츠가 핵심인지 플랫폼이 먼저인지 논쟁이 시작되는 것 같다. 고전적인 SWOT 분석으로 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세그먼트 마케팅 안에서 고립되면 안 된다. 더 넓은 대중을 보는 것이 과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 한다고 한다. 근사한 아이디어를 고민하는 기획자와 전략적인 마케팅을 만들고자하는 마케터를 비롯하여 모든 이들에게 명쾌한 해답들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콘텐츠 플랫폼 업계에서 알려진 수많은 지혜와 통찰들을 모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서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져 있어 흥미 있게 저서를 접할 수 있다.

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사례들과 한 트랙씩 다양한 이야기들과 정보를 알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