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남리포트 부동산 어떻게 할 것인가
CNP 경제팀 지음 / 엘비에이네트웍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처음 저서를 접했을 땐 깜짝 놀랐다. 일반 크기의 저서들보다 좀 더 큰 사이즈로 나와서 왠지 시험지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강남리포트라는 단어가 눈에 뛰는 순간 강남에 대한 부동산 내용이구라고 예측하기 했지만 강남 부동산에 대한 내용들로 가득하지 않아서 다행 있었다. 하지만 내용을 한번 처음부터 끝까지 본 결과 알차게 구성되어 있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알려주고 싶어 하는 글쓴이의 마음을 알 것 같았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그래프와 그림들이 있어서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부동산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경우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지만 글쓴이의 쉬운 풀이로 현재와 미래의 시장 움직임과 부동산 시장에 어떤 요인에 의해 움직이는지를 거시 통계적 기법으로 접근한 글쓴이의 디테일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R=f(G, M, P) 부동산 경기방정식을 통해 환율, 경제성장률, 통화량 지표를 분석하여 부동산 시장을 분석할 수 있었다.
사람들이 궁금할 것 같은 강남 부동산 적정가격, 한국 부동산 일본식 버블붕괴 가능성과 헤리덴트 인구경제론이 한국에 얼마나 영향되는지, 또한 박근혜 정부 5년 동안의 부동산 시장 향방 등 궁금할 것 같은 부동산에 대한 질문들을 속 시원하게 설명해준다. 1989년~2013년까지 24년 동안 CNP 경제팀의 축적된 현장경험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완성한 정통 부동산 경제교과서이다. CNP가 내놓은 강남리포트는 경제팀이 연구 분석한 국내외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전망들을 수준 높은 정보들로 담아내고 있어 많은 내용들을 배운 느낌이 많이 들었다.
글로만 경제에 대해 설명한 게 아니라서 다양한 차트를 보면서 높고 낮음을 쉽게 알아 갈 수 있고, 각각의 주제가 있어 그 주제에 맞은 해답을 들을 수 있는 것 또한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강남상권의 향후 투자 유망지역은 어떤 곳이 일까에 대해서도 한 건물씩 세밀한 조사가 되어있어 재미있게 저서를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부동산의 실상을 파악하기엔 아직까지 부동산에 대한 내용들이 아까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고 많이 있다. 부동산에 대한 지식을 하나고 없는 상태에선 강남리포트 연구에 대한 현재와 미래의 전망을 알아가기엔 무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초보자들에겐 가장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부동산 경기변동 방정식이라고 생각한다. 방정식의 공식은 G=f(G, M, P)로 R=부동산경기 G=경제성장률 M=통화 P=부동산정책을 나타낸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세상에 조금이라도 알아가는 삶도 꽤 괜찮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