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공짜로 공부한다 - 우리가 교육에 대해 꿈꿨던 모든 것
살만 칸 지음, 김희경.김현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최상의 교육을 받는 시대를 알려준다. 모든 곳의 모든 이들을 위한 전 세계적 수준의 무상교육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글쓴이 살만 칸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호기심과 배움을 제한 없이 자연스럽게 사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목적에 비영리 교육재단 칸 아카데를 창립한 창립자이다. 어릴 적 수학공부에 좌절하고 잇는 열두살 사촌동생을 직접 가르치면서 그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그러면서 최고의 수학교사, 교육계릐 록스타를 별명을 얻었다고 한다.
사촌동새을 가르쳤던 계기로 무료로 배울 수 있는 수업 동영상을 제작하기 시작하면서 교육에 변화를 일으키겠다는 포부를 세웠다고 한다. 그 후로도 글쓴이는 야후 두들 프로그램과 스카이프를 이용해 뉴올리언스에 사는 사촌동생 나디아에게 수학 공부를 가르쳐주었는대, 다른 사촌동생들도 하나 둘 과외를 부탁하고 시간이 곤란해져 강의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꾸준히 올리기 시작한 것이다. 뜻하지 않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고, 수학의 핵심을 좀 더 정확하고 창의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배움의 기쁨을 알게해준다.
유럽, 미국의 교외지역, 인도의 작은 마을, 중동의 소도시 등 종교적인 이유로 공개적으로 배움의 기회를 갖지 못했던 젊은 여성, 인종차별로 학교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했던 흑인 학생 등 많은 사람들이 살만 칸의 동영상을 통해 지금 껏 부족했던 공부를 보충하고 우등생이 되어 대학에 진학했다는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배움의 끈을 놓고 살고 있는 어른들에게도 다시 자기계발을 할수 있게 도와주었다. 교육이 세상을 보다 좋고 나은 곳으로 바꾸어 주고 있다는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보여주는 것 같다.
칸 아카데미는 하나의 동영상이 15분 정도이다. 그 만큼 핵심적인 내용만으로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연습문제를 얼마든지 풀 수 있게 도와준다. 그 외에도 학습목표와 공부 주제를 한 눈에 볼 수 잇는 지식 지도, 학습자와 학습시간과 성취도 등을 담은 그래픽 차트 등 공부에 의욕을 북돋아 준다. 공부에 점점 흥미가 생기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서 도와주기 때문에 언제든지 무상으로 공부할 수 있다는 상상에서만 존재할 것 같은 우리의 교육이 실현되고 있는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
더 흥미가 있었던 것 빌게이츠가 자신의 아들과 함께 시청하는 동영상 수업이라는 것이다. 그 만큼 믿을 만하고 핵심적인 내용들로 나열되어있기 때문에 하루의 시간을 잘 쪼개서 얼마든지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저서에 가장 인상적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