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교사 되기 - 어떻게 유능한 교사가 될 것인가?
해리 왕 & 로즈매리 왕 지음, 김기오.김경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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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하는 학생이라면 좋은 교사를 보고 교사가 되기를 꿈꾸기도 한다. 좋은 교사는 어떤 교사 일까?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선 어떤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가 될지 먼저 정해야 된다. 초등학생을 가르칠지, 중, 고등학생을 가르칠지 대학생을 가르치는 교수가 될 것인지 정해야 된다. 어떤 학생을 가르칠지 생각을 한 후에 과목을 선택해야 되면 과목을 정하게 되고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관련된 교육들도 받아야 한다.

 

요즘 학생들과 교사에 대한 기사거리들이 많이 생겼다. 과거에는 교육열과 교사와 학생간의 우애도 깊고 열심히 하는 학교문화였는데 현대에 와서는 좀 말하기 힘들 정도로 학교의 문화가 망가진 것 같다. 안 그런 학교도 있겠지만 기사가 뜰 정도의 몇몇 학교들이 존재하므로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학교에서 수업을 받다보면 이 교사님은 잘 하는 교사, 이 교사님은 잘 못하는 교사라 혼자서 머릿속에 따로 정리하기도 한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교사가 다르기 때문에 준비하는 과정이 다르기도 하지만 나중에 공통적으로 하게 될 것은 자신과의 생각이 다른 많은 학생들과 만나게 되고 그 부분에서 더 공부를 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를 준비하면서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정말 좋은 교사가 되어야겠다.

 

생각 안하는 교사는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신의 꿈이면서 자신이 아는 것을 학생들에게 잘 전달하고 가르치고 싶어 한다. 이런 모습도 필요하다. 이 책에서 훌륭한 교사에 대해서 기본적인 이해를 위해서 유능한 교사의 세 가지 요소를 깨닫고 이행해야 한다고 한다. 세 가지 요소의 첫 번째는 긍정적인 기대인데 유능한 교사들은 학생들이 성공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말한다.

 

두 번째 요소는 수업관리인데 학습 진행 과정을 활용한 학습기회의 향상을 위한 수업환경을 생각하고 개선하는 교사이다. 마지막 요소로는 완전학습이다. 학생들을 위해 어떻게 수업을 설계할지를 알고 있고 효과적으로 과제를 부여하며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 유능한 교사는 위 3가지 요소를 잘하는 교사를 말한다.

 

3가지 요소를 생각하고 하게 되면 미래의 유능한 교사들로 인해 미래 교육이 전문성이 있게 되고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교사는 전문적인 교육자가 되며 학생들 또한 전문적인 견해가 생기는 학생이 되게 된다. 미래의 주역이 될 학생들을 위해서 좋은 교사들이 많이 필요한데 교사의 위치에 있고 교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이 읽었으면 하는 책이다.

 

책을 읽으면서 정말 우리나라가 교육이 더욱 선진화되고 좋은 환경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며 교수가 될 기회가 생기고 직업이 교사인 것 처럼 아니더라도 생활 속의 팀을 이끌어나가는 좋은 리더로서도 좋은 책이다. 앞으로의 더 많은 발전이 되는 밑걸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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