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모두 시인으로 태어났다 - 임동확 시인의 시 읽기, 희망 읽기
임동확 지음 / 연암서가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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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함축적으로 나타낸 것’ 이런 시들은 학교에서 문학으로 들어가서 배우고 그 당시에 시대적 배경과 시의 저자의 마음이 많이 들어가 있는 것으로 풀이 되어 왔다. 어린 시절 국어시간에 시를 배우는 시간이거나 시로 출제된 문제풀이를 위해 시에 담겨져 있는 것들을 파악하고 문제를 푸는 대에만 공부를 하였었다.

 

대학 입시를 위한 공부를 한 후에는 대학에서는 자기계발 관련된 교과나 인문학 수업을 통해서 몇 가지 시를 들으며 한 줄에 담겨있는 의미를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시를 보면서 드는 생각은 각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직접 겪어왔던 공부를 통해 배우는 사람들이 있겠고 심성이 곱고 감정이 풍부해서 시의 한 단어에 담겨 있는 뜻을 풀이하거나 생각하면서 지내는 사람이 있고 시를 짓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

 

저도 아직은 아니지만 시를 나중에 한번 지어보고 싶고 시를 가까이 하고 싶었는데 이 책을 쓴 임동확 저자를 통해서 시의 풀이에 더 다가가고 임동확 저자가 생각하는 각 주제들이 있는 시의 풀이를 볼 수 있었다. 각 주제들에는 많은 시인들이 쓴 시들이 있지만 그중 에서도 살아오면서 마주치게 될 30가지의 주제들로 선정하였다.

 

임동확 저자가 시들을 보면서 풀이한 방법에는 우리가 학생시절이나 시를 접했던 때의 풀이와 다르다. 하지만 시에 대한 시대적 풀이도 틀린 것은 아니고 저자가 풀이한 방법도 틀리다고는 할 수 없다 생각한다. 이유는 시를 보는 관점에서 그 시대의 작가가 시대의 아픔이나 자신이 살아오면서 사용하던 단어를 쓰고 이 단어에 대한 다른 생각을 갖을 수 있다고 본다.

 

시에는 표현방법이 다양하고 함축적인 것이 매력적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부 할 때만 보고 다시 접하지 않게 된 부분이 많이 아쉬웠다. 이 책을 통해서 시의 풀이를 보면서 생각을 폭을 많이 넓혔으면 좋겠고 마음을 시로 표현한 많은 작가들이 생겼으면 한다. 임동확 저자는 시를 쓰고, 읽어주고, 가르치는 모든 과정을 일종의 종교적 제의로 받아들이며 문학과 학문을 병행하는 점에서 당대에 보기 드문 인문주의적 시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시를 쓰고 싶은 감정이 아직 크진 않지만 쓰고 싶어 하는 생각이 있는 사람들이나 감정적이고 싶은 사람은 이 저자의 시도 보고 컴퓨터를 통해 찾아 볼 수 있는 시나 집근처의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시를 통해 주변 사람들 간의 대화에 표현력에도 시적표현이 나타나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사는 세상도 한번 생각해 보았다.

 

여러 가지를 생각하는 것을 통해 상상력도 키우고 날개를 펼치며 자신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서로간의 동질감이나 관심사가 시로 되면 아름다울 것이다. 작가에는 동요를 짓기도 하고 노래를 짓기도 하고 글을 쓰기도 하는 사람들이 있듯이 시를 짓는 것 또한 멀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시를 많이들 짓기도 하고 시 분야도 잘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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