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의 공간 - 남자는 가끔 행복한 혼자를 꿈꾼다
이문희.박정민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남자는 가끔 행복한 혼자를 꿈꾼다. 결혼한 여자는 사회에서 직장 동료나 아들과 남편 등의 남자가 주변에 있다. 그중에서 남편은 집을 위해서, 아내를 위해서, 자식을 위해서 나가서 돈을 번다. 이렇게 나가서 돈을 벌면서도 개인적으로 휴식을 갖지도 못하고 속으로만 힘들어 하는 남편들이 많이 있다. 더 나아가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남자들의 힘듦이나 쌓여있던 스트레스 등을 풀 때 과거의 아픔들이 영향을 미치고. 하고 싶은 욕구는 있는데 하지 못해 스트레스도 받고, 표현하고 싶은 감정은 있으나 마음속에 숨겨둔 감정, 해결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자기 비난을 선택 하는 경우가 많다.

 

책의 저자들은 이화여자대학교 상담심리학과를 다니고 각종 손님들의 심리상태를 확인하고 치료를 해왔다. 치료 방법으로는 당신을 위로해줄 곳은 어디이고 어떤 치료가 필요한지 분석한다. 살아가면서 과거의 아픔이 있었지만 극복하지 못하고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다른 사람들은 과거에 아픔이 있을 때 어떻게 이겨냈다. 관련된 글도 읽으면서 보았다. 남자들의 스트레스 푸는 방법으로는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고 힘들지만 힘들다고 말 하지도 못하고 외로워하고 있다.

 

이런 스트레스들이 있을 때 이 스트레스들을 어떻게 풀지 자신만의 공간에서 하던 일을 차분히 생각하고 자신이 지고 있는 삶의 무게를 내려놓는 지혜로운 도피가 필요하다. 책의 저자들이 이 책을 쓰기 전에 남자들을 보면서 많은 유형의 남자들이 직장에서의 체면과 가장이라는 책임감 때문에 괴로움을 속으로만 식혀왔고 그 어디에도 편히 마음 둘 곳이 없었다.

 

하지만 가상의 방이 있다 생각을 하고 눈을 감고 지나왔던 삶을 생각하면서 그 누구의 방해도 없는 혼자만의 공간에서 자신의 마음 중 하지 못하였던 것들 만약에 과거의 아픔 중에 따돌림을 당해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다면 무엇이 원인이 되어서 그 당시에 따돌림을 받았을까를 회상하면서 과거의 안 좋았던 경험들을 좋은 경험으로 만들고 앞으로 더 나아가고 그 이후의 안 좋았던 경험들의 원인을 분석하여서 해결하고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데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직접 극복해가는 남자들이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이 책을 만나기 전에는 마음속의 골방을 만들어서 마음의 치유를 하지 못하였었고 외로움과 자기 비난 속에 갇혀있었지만 골방이란 자신만의 공간에서 자신을 되찾아가고 생각으로나마 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하면서 대리 만족을 통해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자기 자신을 깎아 내리기 보다 자기 자신이 현재는 이러한대 어떤 마음으로 임하고 실행하느냐에 따라서 발전하는 방향으로 성장하는것이 좋다 생각한다.

 

이 남자의 공간뿐만 아니라 여자로서도 집안일을 하고 자녀양육 아니면 직장을 다니면서도 남자와 같이 힘든 부분이 있고 지치게 하는 근원이 있을텐데 그런 근원을 찾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바로잡아가며 자신의 공간에서 지혜롭게 모두 헤쳐 나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