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의 충격 - 거대한 데이터의 파도가 사업 전략을 바꾼다!
시로타 마코토 지음, 김성재 옮김, 한석주 감수 / 한빛미디어 / 2013년 1월
평점 :
절판


빅 데이터란 단어의 뜻 그대로는 큰 데이터란 말이고 옛날에는 대량의 데이터를 쓸수가 없었다. 너무큰 데이터이기도 하고 cpu도 처리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급속도로 변화하는 정보의 시대에서 흐름은 빠르게 지나가고 있다. 책의 저자는 it관련된 책으로 클라우드의 충격 또한 이전에는 없었지만 하드라는 저장 공간 외에도 클라우드라는 저장 공간이 생기면서 더 많은 데이터를 축적 할 수 있게 되었다.

 

2,3년이면 it는 어떻게 변할지 추측할 수도 없고 지금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데이터는 과거에는 자료로만 생각하고 쓸모없는 데이터로 생각할 때도 많고 신경 안 쓰는 데이터들이 많았다. 하지만 시대가 흐르면서 페이스북이나 구글 그런 대용량의 데이터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현재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원하고 기업들도 더 나은 서비스를 할려고 하기에 연락처 관리나 자료들을 볼 때도 분류를 나누고 그럴려면 더 큰 용량이 필요하게 된다.

 

예를 들어서 쇼핑몰 같은 경우에도 아직은 나오지 않았지만 사람들의 소비 형태에 맞게 집안이 부유한 사람들에게 맞춰진 가격대별로 종류들이 나오고 중산층 사람들에게 맞춰 나오고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맞춰서 나오는 맞춤형 상품들로 구성되어 있고 구매형태를 분석하여서 어떤 종류의 제품들을 많이 보고 구입하는지 자료를 모아두어 찾고 싶은걸 더 찾기 쉽게 해준다.

 

it시대에 살면서 은행을 직접 찾아가지 않고도 인터넷 상으로 결제도 할 수 있고 심지어 지금은 스마트폰이라는게 나와서 간단한 기기로도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먼저 시작된 구글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빅데이터를 사용하는 기업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그때도 새로운 단어였지만 지금은 많은 기업들이 빅데이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이 업무를 하려는 기업들이 많이 생겨났다.

 

책을 통해서 빅데이터 시장은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시장에도 앞서 나가고 있었다. 위에서 말한 빅데이터 사용하는 업체에 더불어 아마존, 트위터등 아이티에서 일하지 않더라도 생활에서 인맥을 넓히는 일이나 책을 구매하는 일이나 어마어마한 데이터 량을 저장하고 제공해주는 업체들이다. 구글에 대해 더 말하자면 구글의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월간 900억 회에 이르는 인터넷 검색을 위해서 600페타바이트의 데이터를 처리한다고 밝혔다.

 

과거에는 1테라 바이트라는 말도 잘 안나오고 생각지도 못한 데이터양이였는데 1페타는 1024테라 바이트이다. 이 1페타가 600페타라는 어마어마한 양이고 이만큼 아이티가 발전하게되었고 우리가 또 알고 있는 트위터의 사용자는 1억명 이상의 실사용자가 있는데 2011년10월 기준 하루에 2억 5천만의 트윗이 발생한다.

 

트위터의 전체 에코시스템을 통해 살펴보면 8테라바이트 되는 데이터가 생성된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한 달에 7000억 시간을 페이스북에서 보낸다는 결과가 나왔다. 페이스북 또한도 정밀한 결과를 통해서 나의 연락처에서 서로 같은 연락처가 연결되어 있는 사람들끼리 알 수도 있는 친구라는 식으로도 나오고 내 번호가 저장된 사람들을 통해서 친구를 사귀거나 과거 친구를 만날 수 있다.

 

이렇게 유지 되는 데이터는 30페타바이트가 있어야 된다. 과거의 일반 기업에서는 쓸모없다고 여겼던 데이터에도 부가가치가 있음을 일찌감치 깨닫고, 이 데이터를 분석해 가치 있는 정보를 얻고 활용했기 때문에 성공했다. 이 책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위에서 언급한 기업이 매일 축적하고 분석하는 방대한 데이터 빅데이터이지만 활용방법을 고민하여 인류의 가치 창출이라 는 관점에서 현재와 미래를 잘보고 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