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야구처럼 공부는 프로처럼 - 'I love you'도 모르던 전교 꼴찌, 사법시험 패스하다
이종훈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에게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운동하는 사람들은 운동하는데 정신이 없어서 공부는 전혀 못한다는 선입견이다. 공부를 해야 되는 시간에 운동연습에 정신이 없기 때문에 공부하기엔 무리라고 많이 생각을 할 것이다. 저자 또한 운동 중 야구를 좋아해서 공부해야 되는 시기에 엄청난 노력을 야구에 쏟아 부었다. 하지만 노력을 해도 늘지 않는 실력과 신체 조건의 핸디캡은 이겨내기 힘든 과제라고 생각한다. 얼마나 좋아하는 운동을 밤낮가리지 않으면 모든 것을 쏟아 부는 그 정신이 결국 공부하기로 마음을 먹은 때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는지 알 것 같았다. 남들 공부하시기에 운동을 했다는 점에서 소위 말하는 전교에서 꼴찌를 달리고 있다. 운동을 그만둔 결심을 하고 공부를 시작했을 때는 아무것도 모를 거라고 생각한다. 초등학교를 전학을 다니면서까지 하고 싶은 게 야구이다. 지금 말하면 넌 운동을 안했으면 분명히 더 공부를 잘 했을 거라고 하는 말에서 저자의 말이 더 인상 깊었다.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끈기도 없을 것이고 참을성 또한 없을 것이라는 말에 놀라움의 극치였다. 왜냐면 그 말이 전혀 틀린 말 같지 않았기 때문이다. 저자는 말하고 싶어 한다. 처음 해보는 공부에 대한 막연함을 극복해내는 것이 첫걸음이 되지 않을 까라는 생각에 더불어 평생 꼴찌는 없다!! 엄청나고 대단한 노력이 있어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최소한의 성실성과 노력만 있다면 누구든지 해낼 수 있는 게 공부라고 말해주고 싶어 한 것 같았다. 자신의 꿈을 저버리고 또 다른 인생의 길을 개척해 가는 것에 대한 용기는 너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7년 동안의 긴 세월을 운동을 했다는 점을 어디가나 수식어가 되어 버렸지만 그 수식어 때문인지 피치 못하게 고3 모의고사를 본 후 고2 기말고사 때부터 시작한 공부가 점점 성적이 올라가지만 그전에 쌓아온 꼴찌의 타이틀과 내신 점수에 대입검정고시와 재수를 결정하게 되었다. 노량진에서 운명한 재수학원을 다니면서 또 다른 고등학교4학년이 시작되었다. 나는 생각한다. 운동의 길과 공부의 길을 둘 다 경험 할 수 있는 값진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둘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는 내리는 그 결단력과 다른 길로 가기 위한 노력 또한 자신에게 큰 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노력 끝에 인하대 법학과에 붙게 되었고 또 다시 공부의 길인 사법시험을 준비하게 되면서 처음에 1차 합격과 2차 2번 응시기회 낙방이라는 결과로 고시촌으로 들어가게 되었고 또다시 공부와의 전쟁이 시작된 것 같다. 운동의 그만두고 난 삶에서 수많은 일들과 좌절과 기쁨을 정말 맛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모르 것이다. 그렇게 고시 생활을 하다가 기쁨의 기회가 온 것이다. 사법시험 1차합 격과 2차 합격 동차합격으로 이제는 사법연수원의 생활이 시작되는 것이다. 저자의 공부하는 삶을 생각하면서 읽다보면 자신과의 싸움을 정말 잘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힘은 분명히 운동에서 나왔을 것이라는 조금이나마 생각한다. 그렇게 어려운 시절 잘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간 중간에 나오는 편지에서 저자의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응원해주고 사랑해주는 지 알 것 같다. 처음 공부하는 것이 많이 힘들고 어려운 것이라고 나도 안다. 저자도 그 부분을 많이 경험하고 좀 더 쉽고 효과적이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알려주는 점에서 정말 지금부터 공부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충분히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고 용기 또한 생길 수 있다고 믿는다. 지금 공부하는 것은 늦지 않았다라고 나는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