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로 사는 법
샘 라이트스톤 지음, 서환수 옮김 / 한빛미디어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성공하는 방법이 낱낱이 공개 되어있다. 소프트웨어에 관한 책은 많이 있지 않다. 다른 책과 다르게 사회 초년병이 알아야 하는 내용부터 성장하기까지의 모든 내용을 담겨져있었다.

처음 책을 만나는 순간부터 감탄의 소리는 멈출수가 없다. 좋은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 그 반대로 나쁜 소프트웨어란 무엇일까?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생각하는 것과 사용자가 생각하는 소프트웨어는 분명히 다르것이다. 그 부분을 이해하다보면 어떤 프로젝트가 가치가 있을지 감지할수 있고, 상태가 안 좋은 프로젝에는 참여를 하지 않고 괜찮은 프로젝트로 가공해 냄으로 써 큰 성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매력은 CHAPTER를 끝날 때마다 나오는 interview는 나의 마음을 움직을 수 있어다. 소프트웨어 업계에 종사하는 분들의 진솔한 내용과 IT에 대한 현실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어서 좋았다. 어떻게 해서 소프트웨어 대해 종사하였는지, 어떤 일을 해고 그 일을 하기 위해 얼마나 큰 노력을 했는 지 알 수 있었다.

효과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직장을 구하는 것에 대한 방법까지 알차게 담겨있다. 다양한 매체들과 주의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얻는 지, 이력서를 작성하는 부분에서 열가지 정도의 방법으로 취업 상담실, 친구와 지인, 헤드헌터, 공공기간 등 구직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효과까지 수치로 보여주어서 좀 더 쉽게 이해 할 수 있고, 될 수 있으면 열가지 방법을 다 쓰면 좋겠지만, 안 될 경우에는 두가지 이상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고 하였다. 구직 활동 중 이력서 만큼 중요한 또 한가지는 면접이다. 15가지의 스킬이 공개되었다. 자신감과 겸손함을 동시에 보여주고, 명확한 소통,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관한 폭 넓은 관심과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열정 등 솔직한 나의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면접에 관한 최고의 스킬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회사에 대한 생활 중에서는 예측이란 힘든 일이다. 여러 계층의 기술 관리 체계가 필요하고 기술적인 업무보다는 승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올 것이다. 전산학과나 컴퓨터 공학 및 관련 학과에서 학위를 받았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흥미진진하면서 역동적인 분야에서 써먹을 수 있는 여려가지 훌륭한 기술을 이미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소프트웨서 판매 방식, 시장의 생리, 영업 및 마케팅이 돌아가는 방식 등 다양한 내용들은 학교에서는 잘 알려주지 않는다. 이제는 이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일하는시는 분들의 경험담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들고 성공하기 까지의 많은 실패와 좌절도 있는 것까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책에서 절대 손을 놓지 않게 해주는 것 같다.

기초, 리더십, 거성 3개의 주제로 이야기가 이어간다. 기초적인 부터에서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부분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해간다. 성공하기 위한 방법과 주요 역량 및 프로그랭 언어 등 기초적인 모든 내용을 다루고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해가면서 소프트웨어 업계에 대한 정보를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이것만으로 살아남기는 힘들다. 아무에게도 배울 수 없는 현장감을 가장 큰 느낄 수는 있는 부분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방법과 심한 압박 하에서 제대로 일하는 법, 시간 관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지연을 피하는 방법 일과 삶 사이의 균형을 지킬 수 있게 모든 노하우가 나와있다.

지식만 알고 있다고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전체적으로 아울리는 힘과 현장에서 일하는 것을 알아야된다. 직접 경험할 수도 경험할 수 있으면 엄청 좋은 기회이지만 그렇게 할수 없다면 경험자들의 이야기라도 들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이제는 최고의 단계로 올라간다. 그게 거성이라고 생각한다. 혁신에 관한 내용이다. 전문가로 도달하는 방법이다. 나의 회사를 차릴수도 있는 것이고, 각종 금전적인 조언들도 많이 들을수 있다.

들어보기 힘든 이야기로 생생하게 전하는 내용들로 내 마음을 가장 셀레게 해준 책이다. 소프트웨어 업계에 관심있는 분들을 꼭 읽어보면 좋은 책이다. 절대 읽고 나서 후회하지 않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