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 정글의 법칙 - 잘나가는 직장선배의 비밀 레시피 39
박윤선 지음, 매일경제 시티라이프팀 기획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을 졸업하고 여러 가지 스펙과 자격증 등 다양하게 이력서를 장식하고 직장을 들어간다. 입사의 합격 소식을 꿈에 그리는 것이자 인생의 시작 그리고 눈치적인 일상을 경험할 수 있다. 초장기에 들어가서 다양한 눈치들과 이곳에서 살아남기 위한 정글의 법칙이 시작된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속 시원하게 자신의 경험에 토대로 현장감이게 표현해주고 있다. 그 정글에서 지내는 법을 간단하면서 진한 내용이 감겨있다. 각각 파트로 나누어서 직장생활을 좀 더 이해하기 쉬해서 읽어가기 쉬게 서술하였다. 처음에는 업무편이다. 실질적인 자신의 업무만이 업무는 아니다. 기본적인 매너 그 매너는 상대방이 있을 때만 지켜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얼굴을 보지 않는 전화통화상에서는 그 사람의 매너는 들어가는 것을 잘 일깨워지고 있다. 실감나는 상사들의 속마음까지 알 수 있는 간접적인 경험도 할 수 있다. 매너에서 상대방이 없을 때 항상 친절은 잊으면 안 되지만 직접적인 상사랑 대면하고 이야기하였을 때의 에티켓 또한 빼놓을 수 없다. 그 부분에서는 좀 더 존댓말 정도는 익히고 있어야 된다. 항상 사람을 결정할 때는 첫인상이 중요한 만큼 직장생활에서도 잊어버리면 안 된다. 좀 더 편한 직장생활을 하기위해서 스마트적인 사람이 되어야 되고 시간적인 면 또한 잘 생각해야 되는걸. 많이 느꼈다. 아무도 알 수 없고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사무실에 대한 심리 있다. 내가 이 책의 심리 편을 읽으면서 처음에 느껴 던 부분은 절대적으로 회사에서는 흐트러진 모습을 보인 면 안 된다는 것이다. 항상 각을 유지하고 예의발라야 되고 그만큼 말주변도 있어야 되는 것을 보면 완벽한 사람이 되어야 된다는 것 밖에는 생각이 나지 않았다. 또한 매력을 느낀 부분은 상사, 동료, 후배의 대화 속에서 그 사람의 겉과 속뜻이 다르고 그 뜻을 알았을 때는 감탄이 절로 나올 수밖에는 없었다. 이 심리적인 면은 절대 경험에서 울러 나오고 누군가 알려주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들이었다. 계속적인 내용은 나를 다스리고 직장생활의 한편의 가이드선 같이 계획하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 것 같다. 다음으로 상사와 나의 관계있다. 항상 상상에게만 혼나는지, 상사에게 말하는 유형, 상사의 유형 등 다양하게 상사랑 부딪쳐 힘들 수 있을 것 같은 상황과 대화를 쉽고 간단하게 잘 성명해주고 이해하기 쉽다. 다음으로 부하직원을 대하는 기술이다. 존경받고 신뢰 얻는 선배가 되고 싶어 한다. 그러기위해서 부하 직원에게 멘토 선배, 리더십 있는 선배, 적당히 비위 맞추기 등 다양하게 부하직원의 속마음을 열게 할 수 있고 선배랑 후배가 잘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잘 나와 있다. 빼먹을 수 없는 동료와 고객님들의 매뉴얼도 체계적으로 진실성 있게 잘 설명하여 주어서 책을 읽으면서 마음이 편하게 읽을 수 있고 누구나 직장에서 할 수 있는 고민을 주제로 내용을 다루어 주어서 공감대를 잘 맞춰주어서 내 맘에 속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