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루한 대화습관 탈출하기 - 진부한 커뮤니케이션에서 벗어나는 14가지 방법
우테 라흐터바흐 지음, 박여명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책을 읽기 전에 ‘고루하다’라는 단어를 한번 사전적인 의미를 찾아보고 싶었다. '고루하다'  : 낡은 관념이나 습관에 젖어 고집이 세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라는 의미가 나왔다. 한참 생각에 빠졌다. 내가 평소에 하던 대화를 생각해보기도 하고 습관에 젖어있는 나의 말투로 새로운 것을 전혀 받아들지 않아나 생각하게 됐다.


사실 딱 책을 받아본 순간 나는 대화습관에 대한 설명한 글인 줄 알았다. 이 글 전혀 설명글이 아니어서 무척 맘 편하게 읽을 수 있었다. 처음부터 휴고라는 남자의 대화하는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어떻게 해결할 것 인지 로티라는 여자 전문 트레이닝을 받는 이야기를 서술한 것이다.

 

그리고 중간 중간에 사람들의 대화 내용을 아 나도 사람들하고 대화하면서 상대방의 감정을 생각하지 않고 내 대화를 이어나갔다는 것을 알았다. 점점 내가 휴고가 되어가는 것 같았다. 그러면서 나도 이번 책을 읽으면 전문적으로 트레이닝 받는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감정은 특정한 인격의 구성 요소가 제대로 작동할 수 없을 때 나타난다. 분노는 성취가 흔들릴 대. 질투는 자아에 대한 가치 판단이 확고하지 않을 때, 타인과의 일치에 중독은 적한 수준의 건강한 고집이 없을 생긴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상황에서 인격의 구성 요소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할 때, 안타깝게도 고장 난 인격의 조각들은 어떤 이유에서건 계속해서 수리를 거부한다.’라는 말을 읽는 순간 맞는다고 생각하면서 고루하다라는 말을 딱 맞아 떨어졌다. 정말 우리 대화 속에서 하는 습관들을 새로운 것을 전혀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는 후로부터는 점점 내 고루한 대화습관이 조금씩을 변화할 수 있는 것에 너무 좋았다. 나도 휴고처럼 고루한 대화습관을 탈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