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문장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는 어떻게 설계되는가
김지은 지음 / 웨일북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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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가 발전하면서 글로 꾸준히 작성된 내용들은 프롬프트를 잘 작성해 원하는 답을 쉽게 얻는 시대가 됐습니다. ​ 예를 들어 회사의 보도자료의 경우에는 홍보 담당자들이 몇초도 안되서 전반적인 큰틀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 다만 사람이 전략적인 설계를 한 문장이 없다면 ​ 설득력 있는 메시지가 될 수 없다고 봅니다. ​ 이를 도와줄 책이 나왔습니다. ​ 바로 전략의 문장들 책인데요. 이 책은 김지은 PR 전문가가 글의 구조화된 메시지를 자세히 알려줍니다. ​ 이 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1) PR 글쓰기란?

PR 글쓰기는 회사의 브랜드 정체성을 구축하고 관계를 조율하는데 큰 힘이 되는데요. 특히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세우는 전략적 행위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주로 하는 걸 뉴스레터 쓰기나 보도자료 작성 정도로만 이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전략적 문장들 책의 저자인 김지은 전문가는 PR 글쓰기는 정보 정리가 아니라 방향을 설계 하는 것으로 눈에 보이는 단어보다 중요한 것은 그 글이 왜 지금 쓰이는가, 누구에게 도달해야 하는가, 어 떤 신뢰를 남길 것인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목표가 분명한 글쓰기 인 것이죠.




2) 신뢰 회복의 말의 구조

최근 들어 통신사들의 사건 사고가 끝이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가 하면 또 다른 기업은 고객이 직접 피해를 받았습니다. 이때 눈여겨 본 것은 각 기업의 PR 대응입니다. 고객들에게 피해를 책임을 진다는 말과 사후 보상에 대한 부분에서 말이죠. ​ 또한 위기는 기회라는 말처럼 기존에 보안에 대한 인식이 비용이라는 생각은 안드로메다로 가게 되고 해당 분야에 투자로 이어지는 실정입니다. 전략적 문장들 책은 위기 유형에 따른 글의 구조적 흐름과 전략적 강조를 잘 해야 한다고 알려주는데요. ​ 특히 어조는 조직이 어떤 태도로 말하고 있느냐에 따라 메시지의 설들력이 좌우 된다고 합니다. 즉 진정성이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포스팅은 웨일북스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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