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 교과서 개정 2판 - C#, 기초부터 제대로 배우자!
박용준 지음 / 길벗 / 2025년 6월
평점 :
C#을 처음 접하는 것은 아닙니다. 10년 전 쯤 윈폼 개발을 주로 하다가 Node와 Java 백엔드로 넘어 갔습니다. 당시에 C#에 관련된 책은 휘귀해서 ASP.NET 책을 보거나 MSDN을 주로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최근 사이드 프로젝트로 유니티 기반으로 게임 개발에 관심이 생겨 C# 관련된 책을 찾아 봤습니다. 최근에 개정2판으로 나온 C# 교과서를 읽게 됐는데요. 이 책은 국내 저자로 박용준 MS MVP가 썼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1판과 차이점
C#교과서 개정 2판은 기존 1판보다 가격이 비싸면서 페이지수는 작습니다. 이부분은 책의 가로세로 크기가 커져 내용이 더 추가 됐기 때문입니다. 1판에서는 C# 8버전 기준으로 작성이 됐으며, 2판은 14 버전 내용까지 담겨 있는데요. 목차의 큰 변화는 패턴매칭 부분이 추가 됐습니다. (이 밖에 내용은 더 많습니다.)
패턴 매칭은 C# 7버전에서 처음 도입되면서 이후 버전에서 강력한 기능들이 추가 됐는데요. 주로 데이터 구조를 검사하고 특정 패턴과 비교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서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을 높이면서 선언적 스타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2) C# 변천사
C#으로 윈폼을 개발할 당시에는 사용자 많지 않은 어드민 개발이 중심이라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당시 개발을 하면서 드는 생각은 스택오버플로나 구글 검색 등을 이용해도 문제를 쉽게 해결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백엔드 개발로 넘어간 이유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게임 진영에서 유니티 쪽에서도 많은 사용자들이 존재하고 MS에서 Mads Torgersen가 C#을 리드 하면서 이야기는 달라졌다고 봅니다. C#은 현대적 언어들처럼 선언형으로 점점 넘어오고 표현식들도 다채로워서 C# 교과서를 읽으면서 생각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PS
C# 교과서 책은 이름 처럼 입문하는 분들에게 좋은 책인데요. 외서가 아니라 번역 문제도 없고 도식화가 잘되어져 있어서 문법을 다시 공부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이 포스팅은 길벗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