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릿LIT, 완전한 몰입 - 성공의 불을 밝히는 하버드 몰입 혁명
제프 카프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아직까지도 국내에서 대두되는 의대 열풍은 식을 줄 모릅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에 의대는 증원까지 한 가운데 올해 신입생들은 선배들과 함께 휴학을 선택 했습니다. 하지만 대학은 학칙에 따른 제적 할 계획 중이며 이에 따른 편입까지 고려해 학원가들과 의대를 준비하는 사람들의 발길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잠을 줄여서라도 도둑 맞은 집중력을 끌어 오르기 위해 ADHD 치료제를 먹으면서 공부하는 학생들도 많은데요. 캐나다에서는 한 한생이 산만하고 집중을 하지 못해 선생님들은 ADHD 증상 청소년을 포기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릿을 발견하고 인생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책을 씁니다. 릿LIT, 완전한 몰입 책은 하버드 몰입혁명으로 유명한 제프 카프 교수님이 쓴 책입니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누구에게나 바닥은 있다
누구나 집중력이 무너지고 도파민에 이끌려 멍하니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늘어납니다. 비단 스마트폰과 콘텐츠 기술의 발전으로 꼬리에 꼬리를 무는 알고리즘에 정신을 못차리고 더 더 더 자극적인 매력에 의식적인 행동이 무의식적으로 이끌리게 되는 것이죠. 삶에 목적과 목표는 사라지고 그저 일락에 빠져 살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는 인생의 큰 문제점을 발견하고 올바른 길을 인도해주는 사람은 부모거나 아니면 자신이 깨닫고 방향을 찾아야 합니다. 릿LIT, 완전한 몰입 책의 저자인 제프 카프 교수는 어린 시절 ADHD 증상을 극복할 수 있었던 점은 어머니의 헌신과 7학년 담임인 라일 카우치 선생님의 장점을 눈여겨보고 격려해주는 점이었습니다. 그 이외 사람들은 포기하거나 비관적으로 말하는 사람들 뿐이었습니다.

2) 몸이 움직이게 하기
제프 카프 교수는 자기 자신을 실험 합니다. 방황하는 마음을 가다듬고 의도적으로 시냅스 메시지를 재종하는 몇가지 기본적인 방법들을 발견합니다. 점차 이 방법을 고도화 시켜 의도적으로 뇌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가로채서 필요에 따라 덜 반응하거나 더 예리하게 집중하는 방법을 자세히 인식하게 됩니다.
즉 가장 중요한 목적에 집중하고 기회가 생회가 생기면 이를 실행하면서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방법인 릿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인생이 달라지죠. 그는 ADHD증상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자신이 부족한 암기 방법도 집중할 수 있는 방법도 터득하게 됩니다. 그리고 몸이 움직일 수 있게끔 뇌에 대서 정확하게 이해했기 때문에 가능 했을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비즈니스북스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