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 수익형 콘텐츠를 위한 6단계 SNS 마케팅
게리 바이너척 지음, 이지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 시장에 봄이 찾아왔습니다. 이 봄은 쌀쌀한 가을 날씨 따뜻하게 품어줍니다. 특히 파주출판단지의 인쇄기는 밤낮을 잊은 채 쉴 새 없이 돌아갑니다. 그 이유는 아시아 지역에서 여성 최초로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했기 때문입니다. 이 소식을 들은 독자는 그녀의 작품인 책들을 서점에서 길게 줄을 섰지만, 입고된 도서가 모두 소진됐습니다. 그리고 손님들은 책을 예약하죠. ​ 


책을 읽는 문화가 다시금 불이 집어졌습니다. 하나둘씩 한강 작가의 책을 읽은 연예인 및 인플루언서는 후기를 남깁니다. 이 글을 본 사람들은 선순환이 되면서 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결국 콘텐츠의 질이 좋으면 언젠간 빛을 본다는 점을 많이 느꼈는데요. 퍼스널 브랜딩 대가인 게리 바이너척의 신간인 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책이 나왔습니다. 이 책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랫폼, 사람이 모이는 곳

게리 바이너척 인스타 그램의 팔로우가 천만 명이 됩니다. 그는 주 컨텐츠는 동기부여와 기업가의 정신에 대한 내용을 꾸준히 올립니다. 또한 그는 실리콘 밸리의 플랫폼인 트위터, 페이스북, 텀블벅 투자자로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투자는 저커버그의 누나인 랜디 저커버그를 통해서 지분을 매수 했습니다. 당시 저커버그의 부모님이 일정 주식을 매도한 것을 그가 매수하게 된 것입니다. 금액은 억 단위로 알려졌습니다. ​ 


또한 그의 본업은 퍼스널 브랜딩에 특화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통해서 자신이 직접 올린 콘텐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영감을 받고 있죠. 이 책은 현대 광고판으로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X(트위터), 틱톡 등의 콘텐츠 제작 방향과 고민해야 할 가치에 대해 풀어 줍니다.




2) 집단지성의 힘

빅테크 기업의 플랫폼 서비스는 실제 내부 돌아가는 시스템은 상당히 복잡합니다. 단순히 개발자 몇 명이 만든 것은 아니며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개선하는 내용과 외부적으로 보이지 않는 화면들이 많습니다. 반면 사용자인 콘텐츠 제작자들도 역시 서비스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조회수가 높게 나오는 방향을 모색합니다. 이 책의 게리 바이너척 작가의 실제 시나리오가 인상 깊었습니다. ​ 특히 그는 자신의 팔로우와 소통을 하면서 콘텐츠도 제작하고 타인의 콘텐츠를 예로 듣고 분석한 글을 볼 때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조회수를 끌어오는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혼자 답정너 형식이 아니라 많은 그의 질문이 혼자만 고민할 게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다른 사람들과 독서 모임을 해보면서 정보를 공유하면서 인사이트를 늘릴 수 있어 보입니다. ​



이 포스팅은 알에이치코리아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