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다가, 뭉클 - 매일이 특별해지는 순간의 기록
이기주 지음 / 터닝페이지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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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그리기는 학창 시절에 미술부와 서예부 등을 하다가 더 재미있는 개발 쪽에 관심이 많이 갔습니다. 자연스럽게 컴퓨터와의 시간이 많아졌죠. 주로 업무는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서버(백엔드) 쭉 개발합니다. 간혹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은 틈틈이 만듭니다. 이쪽의 영역은 디자인적 요소가 많이 듭니다. 그럴 때마다 아이패드에 스케치를 한 번씩 그리고 피그마로 옮깁니다. ​ 하지만 막상 작업한 결과물을 보면 똥손이라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디자인에 관련된 책을 자주 읽으려고 애를 쓰죠. 이번에 읽게 된 책은 그리다가, 뭉클 책인데요. 유튜브에서 간혹 보는 이기주 스케치 유튜버가 써서 반가웠습니다. 이 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생의 선 긋기

이 책의 이기주 작가는 엉망진창인 하루를 보내며 강변북로를 타고 집으로 향합니다. 이 길 위에서 보이는 여의도는 늘 무채색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날은 해가 만들어낸 노을 때문에 건물이 황금빛이 났습니다. 그는 엉망인 하루의 버거움 또한 풍경을 보면서 날려 버립니다. ​ 그리고 대충 사진을 찍어 집에 도착합니다. 이 작가는 사진을 바탕으로 어김없이 그림을 그립니다. 그러다 그림의 삐죽 튀어나온 선들이 나타납니다. 그는 지우개로 선을 지우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종이는 너덜너덜해지기 때문이죠. 이러한 광경을 통해 그는 깨닫습니다. ​ 인생 또한 삐죽 튀어나온 선들처럼 실수한 선의 수십 또는 수백 개가 엎치고 덮치면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는 것을 말이죠. 그는 실수를 인정합니다. 내일 그어질 선은 좀 더 곧게 그어질 거라며 인생 참 그림 같아 재미있다고 느낍니다.




2) 시간을 그린 그림

그림 그리기는 단순히 AI가 뚝딱하고 그려주는 것처럼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상당히 고된 작업입니다. 시간 또한 상당히 오래 걸리죠. 그 이유는 밑그림을 그리고 색칠하는데요. 단번에 하는 게 아니라 색을 칠한 후 마르고 다음 색을 색칠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 책의 이기주 작가는 수채화는 기다림의 그림이라고 표현합니다. ​ 그는 물 마름은 누군가 가르쳐 준다고 해서 알 수 있는 게 아니라고 합니다. 이 부분은 직접 여러 번 채색을 해보면서 경험해야 합니다. 또한 작업하는 공간마다 그날의 습도와 온도 그리고 밖의 날씨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즉 기다림은 인생을 아름답게 그릴 수 있는 필수 자세라고 느껴진다는 말에 공감이 갑니다.



이 포스팅은 터닝페이지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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