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라이팅 - 브랜드와 사용자 서비스의 글쓰기 가이드북
김무성(글쓰는 개미핥기) 지음 / 성안당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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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과 모바일은 단순히 개발만 잘한다고 해서 사용자가 편리 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각 브랜드와 서비스가 일관되게 UX 설계와 라이팅이 조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사용자들이 어떠한 패턴으로 읽는지 주기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서 UX 변화를 주는점은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현대자동차 인포테인먼트 UX 개발팀의 김무성 UX 라이터가 쓴 UX 라이팅 책이 나왔는데요. 이 도서는 국내외 UX 라이팅에 관련된 내용을 쉽게 설명해 준 책입니다. 그럼 하나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UX 라이팅 핵심 원칙

웹과 모바일의 차이점은 버튼을 표현하는 동사가 달라집니다. 웹은 버튼을 클릭(마우스)할 것입니다. 또한 모바일은 버튼을 누르겠죠. UX 라이팅 책의 김무성 저자는 이를 통합적으로 표현을 하면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같은 표현이 접근성에 알맞은 글쓰기가 된다고 알려 줍니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가면 단순 선택보다는 하는 버튼의 역할로 동사를 바꿔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해당 버튼이 계좌를 인증하는 버튼이라면 선택한다 보다는 인증한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다음 단계를 예측하고 서비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2) UX 라이팅 가이드라인 효과

가이드라인은 일종에 큰 틀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한국에서는 큰 틀은 법이 있겠죠. 법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자율성에 대한 부분이 클 것입니다. 다만 법이 존재함으로써 특정한 선을 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이 있는 조직이 있고 없는 조직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떴다방 같은 기업은 굳이 서비스를 키워 나갈 생각이 없어서 UX 라이터 자체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면 서비스와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키우는 입장의 회사는 다릅니다. 이 기업은 UX 라이팅 가이드라인이 존재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일관되고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게금 도와줍니다. 라이팅> 책은 대표적인 사례로 토스의 디자인 시스템(TDS)을 알려줍니다. TDS는 (UX 라이팅에 대한) 문구 검수를 자동화하여 제공합니다. 즉각적인 피드백이 가능해짐으로써 구성원이 수정을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성안당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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