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전략가 - 세계 최대 기업의 UX 기반 콘텐츠 전략
나탈리 마리 던바 지음, 김유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기간 한정 상품프로젝트

이 책의 저자인 나탈리 마리 던바는 월마트에서 시니어 매니저입니다. 그녀의 최근 프로젝트는 커머스 기업에서 주로 있는 기간 한정 특가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의 전략은 콘텐츠 모델과 요구사항 및 템플릿 제작하는 일입니다. 처음 프로젝트 기간은 개발팀 및 디자이너 팀들과 조율하면서 몇 달로 측정했다고 합니다. ​ 


그녀가 팀 동료 협업을 하면서 업무의 이해도를 높이고 팀 간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이끌어 작업이나 정보의 전달(핸드오프)을 만들어 기간은 몇 주로 단축이 됐다고 합니다. 이러한 점은 단순히 그녀가 시니어라기 보다는 콘텐츠의 생명주기를 끌어 올리고 리드 하는 역량이 큰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I가 생성한 카피(상품 제목 등)에 대한 프롬프트를 만들어 콘텐츠 운영을 더욱 확장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2) 성장과 거절의 힘


앤디 웰플은 혼자서 어도비의 콘텐츠 전략팀을 운영하다가 열 명으로 팀을 성장시킨 인물입니다. 그가 처음 어도비에 합류하기 전에는 콘텐츠 전략가라는 업무도 없었습니다. 그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자신이 누구에게 보고하고 또 자신의 상사가 누구에게 보고하는지에 커리어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고 깨달았습니다. 그는 특정 사항에 대해 거절할 수 있는 권한을 준 상가가 있어서 운이 좋았다고 합니다. ​ 200여 명의 디자이너와 30여 명의 연구원 중 앤디웰플은 유일한 콘텐츠 전략가였습니다. 그는 다수 디자이너의 제안을 보고 검토하는 역할과 대안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당시 어도비 직원들은 콘텐츠 전략가의 역할에 대해 자세히 몰랐습니다. 이러한 점을 인지한 그는 자신의 업무에 대해서 PT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말하죠.


이러한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콘텐츠 전략가 책 앤디 웰플 그 후 직원들은 그와 같이 협업할 일들을 정리하면서 제품 프로덕트 전반의 동향과 문제점을 파악하며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성장했죠. 현재 그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수석 콘텐츠 디자이너로 Microsoft Teams를 위한 사용자 경험을 구축하며, 소비자 제품과 Copilot 통합에 중점적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유엑스리뷰에서 책을 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