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소셜 비헤이비어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시대를 위한 브랜딩 안내서
김성준.홍현경 지음 / 웨일북 / 2024년 6월
평점 :

1) 소셜 비헤이비어, 사회적 행동을 의미
이 개념은 인간의 사회적인 행동이 개인의 특성과 사회적으로 처한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김성준 시몬스 부사장님의 특기는 소비자의 행동을 설계하고 유발하는 전략가인데요. 소비자의 사회적 행동을 이끄는 소셜 비헤이비어를 온라인 등에서 조사합니다. 그리고 파도를 타고 따라가면서면서 그렇게 나온 예상 시나리오에 맞춰 전략을 짭니다. 그리고 회사는 자신들의 전략대로 소비자의 소셜 비헤이비어를 유발하길 기대합니다. 쉽게 설명하면은 인플루언서와 소비자들의 행동을 움직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떠한 조건에 움직이고 그걸 소비까지 이끄는 전 과정을 검증하고 확인하는 일로 해석이 됩니다. 그럼, 그의 실력을 보러 갈까요? MZ의 마음과 이천시를 활성화한 그의 능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소셜 비헤이비어는 국립국어원 기준으로 표현하면 소셜비헤이벼 입니다. 이 도서는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발음으로 표기했습니다.

2) 힙하게 거듭난 시몬스
시몬스 본사는 경기도 이천 모가면인데요. 2018년 9월, 본사 인근에 시몬스 테라스 복합문화공간(상설 전시관)이 만들어집니다. 이곳에 구름 인파가 몰립니다. 이곳을 찾은 인원은 오픈후 5년간 무려 약 100만 명. 서울 외곽인 경기도 이천까지 왜 오게 된 것일까요? 임금님 쌀을 맛 보러?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트 신이 왔기 때문인데요. 장 줄리앙의 드로잉 퍼포먼스를 보려고 온 사람들이 입소문을 낸 것입니다. 또한 그곳에는 레트로 스테이션과 버추얼 제티 등으로 다양한 놀거리가 많아서 인스타그램에서 화제가 된 것입니다. 그때 혼자 오는 게 아니라 아이들과 연인들이 오기 때문에 MZ 세대를 넘어 알파 세대들에게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시몬스 테라스 복합문화공간의 핵심은 시몬스 침대를 경험할 수 있는데요. 매트리스 랩, 침대 박물관, 시몬스 그로서리 스코어 카페, 테라스 스토어 등이 있어서 이벤트를 즐긴 사람들은 시몬스에 매력에서 빠져나올 수 없게 됩니다. 이곳에 가면 하루 종일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것이죠.

3) 네이버 제페토 콜라보
MZ를 넘어 알파세대까지 마음을 잡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 방법은 네이버 제베토와의 협업을 통한 이벤트를 한 것입니다. 네이버 제베토는 네이버 Z에서 개발한 3D 아바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세계에서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이 플랫폼은 특히 젊은 세대에게 인기를 끌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몬스도 네이버의 제베토를 적극적으로 활용 했습니다. 팝업스토어 형식의 배경과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아이들에게 실제 굿즈를 선물로 주는 것이죠. 이벤트는 성공적이였습니다. 7세 아이가 이벤트에 당첨 되는데요. 굿즈를 받으로 온 MZ세대 엄마가 감동을 받아 인스타 그램이 올리는 것이죠. 이를 본 김성준 시몬스 부사장님은 어머니께서 훗날 침대를 사야 할때 다른 침대가 아니라 시몬스를 먼저 생각하지 않을까?라며 행복한 상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