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사의 기술 - 전문가로 거듭나는 실전 가이드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여 년 전으로 돌아가 아무것도 배울 방법이 없어 답답하고 안타까워했던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이 말은 30년 경력의 손재환 안경사가 사회생활 처음 했을 때 들었던 생각을 책에 적었습니다. 그가 자신을 돌아보면서 후배들이 고생을 덜하길 바라는 마음에 책을 썼습니다. ​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안경사의 기술입니다. 책에서 주로 다루는 내용은 안경원 준비, 고객 응대, 시력검사, 안경 조제 및 가공, 피팅 등이 있습니다. ​ 후배를 위한 안경사의 기술 책은 어떻게 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재환 안경사님은 어떤 분인가요?

21살부터 안경의 외길을 걷고 있는 손재환 안경사. 그가 쓴 <일류 아빠의 생각> 책을 통해 일류뿐만 아니라 안경사들의 아버지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요. 대구에서 안경점을 1등하고 사업의 방향을 전국 단위로 바꿉니다. ​ 그의 도전은 100억 원대 사업체를 일궈 낼 만큼 성장했습니다. 



2) 고객은 가족이라 생각

사업을 하는 분들의 말 중에 제일 많이 듣는 말은 “고객은 왕이다”라는 말입니다. 요즘 시대에 우리나라는 왕도 존재하지 않아, 이 말의 어패가 이상하지 않나요? ​ 


저자는 고객을 가족이라고 생각하라고 알려 줍니다. ​ 가족 같은 친구나 가족을 보면 반갑게 인사를 하듯이 “안녕하세요”를 고객에게 하라고 조언하는데요. 그 친근한 마음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인사를 통해 첫인상은 그 사람의 됨됨이를 알 수 있는 척도로 활용이 됩니다. ​ 

예를 들어 부모님이 노안으로 인해 안경을 맞춘다면 최대한 정성 들여서 안경을 조제하고 피팅 해줄 거잖아요. 부모님에게 극단적으로 비싼제품을 강매를 하지 않은 것처럼 말이죠. ​ 이 밖에 저자는 (안경사 국가고시도 보고 합격했으니) 이왕 하는 일 잘해보라고 후배들에게 조언해줍니다. 


신입 직원의 습관은 잘 들이면 평생 가는 것처럼 처음부터 요령 피우지 말고 잘하라는 뜻으로 보입니다.




3) 얼굴형에 맞는 안경 찾기

얼굴형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11자형, 커브형, 사다리형입니다. ​ 예를 들어 11자형인 얼굴에 커브형으로 피팅을 하게 되면 고객이 안정감을 느낄 수가 없는데요. 마치 안경이 공중에 떠 있는 모습과 떨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커브형이 11자형으로 맞추면 관자놀이가 아플 수 있습니다. ​얼굴형에 맞는 안경은 단순히 미관적인 것뿐만 아니라 다리벌림폭을 통해 고통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PS

<안경사의 기술> 책은 안경사로 기본적인 마인드와 기술을 잘 알려주는 책인데요. 손재환 안경사님의 후배들을 아끼는 마음이 듬뿍 담겨 있습니다. 안경사 후배님들은 이 책을 통해 고객 응대하는 매뉴얼부터 피팅까지 세세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서 든든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