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수 세무사의 공인중개사 세무 가이드북 : 실전 편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부동산 시장은 지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 변화와 금융 시장의 움직임 등 다양한 요인이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어제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연내 3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할 거라는 전망을 유지 하면서 뉴욕 증시 3개 주요 지수가 모두 사상 최고로 마감했습니다.

이와 함께 부동산 경기도 좋아질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공인중개사 전망과 세무에 대해 정리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에 소개 해드릴 책은 신방수 세무사의 공인중개사 세무 가이드북 실전편입니다.

신방수 세무사님은 세무에 관련한 책들을 많이 쓰신 분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책에서는 공인중개사 세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1) 공인중개사 전망 통계로 알아보기

지난 5년간 공인중개사 시험 참가자 수와 합격률 추이를 분석해 봤습니다.

2021년 제32회 1차 시험에는 247,911명이 참가해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높은 접수자 수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열기와 함께 공인중개사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2022년과 2023년에는 참가자 수가 다소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 경제 상황의 불안정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합격률 측면에서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20%에서 30% 사이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2차 시험의 합격률이 1차 시험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점입니다.

30회차 부터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져 장수생들이 많이 합격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35회차는 시험이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고 아직까지 시험의 제도가 변하지 않을 때 관심 있는 분들은 도전 해보는 것을 추천 해드립니다.




2) 공인중개사 세무 길라잡이

앞서 공인중개사 전망을 알아보았는데요.

자격증을 취득한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를 수행할 때에는 다양한 세무 관련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는 부가가치세(VAT), 소득세, 지방세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부동산 거래의 성격과 과세표준에 따라 세무 처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는 이러한 세무 규정을 잘 이해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 책은 공인중개사가 세무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소양을 체계적으로 알려 줍니다.

공인중개사 분들이 세무를 제대로 대처를 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맞을 수 있어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PS

최근 몇 년간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아 폐업도 많이 하고 좋지 않았는데요.

위기는 기회라는 말처럼 공인중개사 전망은 좋다고 생각을 하게 된 점은 물질인 부동산으로 부는 이동하는 점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공인중개사 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세무 부분에 대해 이 책은 단순히 법만 나열한 책은 아닙니다.

저자가 직접 세무 업무를 보면서 질문받은 내용들을 QNA 형식으로 되어져 있어서 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개업을 꿈꾸는 공인 중개사분들이나 현재 중개사무소와 중개법인에서 세무를 담당하는 중계사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