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가 모이는 모바일 RPG 기획 작법서 - 20년 경력의 게임 기획자가 공개하는 모바일 RPG 기획의 황금법칙
최주홍 지음 / 제이펍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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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 게임 시장 규모를 발표했습니다.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 시장 점유율을 아시나요?

모바일 게임이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전에는 PC게임이 인기가 더 많았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한 이후 모바일 게임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 인기가 더해지는데 한몫을 하는 것은 RPG 게임입니다.


게임의 스토리와 캐릭터를 키우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이죠.


이런 게임들은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20년 게임 기획자가 직접 쓴 책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소개 들린 책은 ‘유저가 모이는 모바일 RPG 기획 작법서’입니다.


책에서 게임이 어떻게 기획되는지 33가지 주제로 알려줍니다.

그 중 읽고 인상적인 부분을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1) 게임 타이틀 정하기

게임 타이틀을 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게임의 의미를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합니다.


발음이 애매한 타이틀은 검색해서 찾기도 어렵습니다.


또한 알아봐야 할 것으로 이미 있는 이름이거나 부정적인 이름은 피해야 합니다.


게임 기획의 시작으로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타이틀부터 잘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게임의 경우 공식 카페도 존재하는데요.

공식 카페 도메인에도 게임 타이틀이 들어간다면 유저들이 기억하기 좋습니다.


글로벌 시장도 염두하고 있다면 외국에도 통하는 이름을 연구해보시는 점을 추천드립니다.




2) 출석체크 보상

게임 출석체크하면 주는 게임 보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유저들은 출석체크를 하면 최대한 매일 출석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접속하지 못할 경우도 있는데요.

못 할 경우 지금까지 출석한 것에 대한 보상을 얻지 못하는 상실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횟수로 할 경우 빼먹어서 보상을 못 받지 않습니다.


전에 출석한 횟수가 남아있어서 이어서 출석 체크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출석을 유도하려면 좋은 보상은 마지막에 줘야 합니다.


7회 출석 보상의 경우 7일째에 좋은 보상을 주면 됩니다.





Ps

게임에는 설명한 것 외에도 공지사항, 점검, 업데이트 등 다양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성장하는 캐릭터와 레이드 전투 등에 대한 정보도 알려줍니다.


RPG 게임을 해봤다면 단어는 익숙한 단어들이 많을 겁니다.


게임 기획에 관심 있는 분들과 게임 분야에 관련 된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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