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goDB 완벽 가이드 - 실전 예제로 배우는 NoSQL 데이터베이스 기초부터 활용까지, 3판
크리스티나 초도로우 외 지음, 김인범 옮김 / 한빛미디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기술은 새로운 기술들이 많이 나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없어지는 언어도 있고 새로 생기는 것도 있는데요.

데이터베이스의 큰 틀은 한번 공부해두면 크게 변화지 않아서 쭉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조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많은 분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다뤄봤을 것으로 보입니다.


NO sql 중 많이 쓰이는 몽고 DB는 도큐맨트 형태의 구조로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 책은 바로 ‘몽고DB 완벽 가이드’입니다.


이 책은 몽고DB의 핵심 용어부터 동작 방식을 알려줍니다.


몽고DB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1) 몽고DB NO SQL

몽고 DB는 페이스북, 트위터에서 등 메신져 회사나 게임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사용 방법은 기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쓰면서 서브로 NO SQL을 비정형 데이터 위주로 씁니다.


NOSQL 특성상 데이터 모델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보다 융통성 있게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로그 자료나 여러 대의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묶어서 사용할 때 주로 쓰입니다.





2) 공부 방법

공부 방법은 직접 DB를 설계해보면서 감을 잡는 게 제일 빠릅니다.

하지만 그게 어렵다면 이 책을 통해서 예제 파일들을 실행해 보는 게 가장 빠른 길이겠죠.


이 책은 몽고디비 최신 버젼인 4.x에 맞춰져 있어서 트랜잭션, 집계 표현식 등 성능이 이슈에 개선이 돼 실습하는 데 버젼 이슈는 없습니다.


또한 기존 RDB에 대한 경험이 있다면 큰 차이는 없으며, JSON 구조라 편하다는 점도 느낄 수 있습니다.





Ps

몽고DB 관련된 책 중 가장 최적화된 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입문자나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운영자들에게는 단비 같은 책으로 볼 수 있는데요.

1독을 하면서 전체 큰 틀을 잡고 하는 방향이나 예제 파일을 돌려 보면서 필요한 부분만 사전 형식으로 봐도 무방해 보입니다.


몽고DB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