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시그널 - 글로벌 아이돌을 설계하다 케이팝 산업에 대한 모든 것
윤선미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케이팝의 인기가 전 세계로 확장됐습니다.


보아가 미국 빌보드 메인 차트에 올랐습니다.


처음으로 1등을 했던 것은 싸이 때입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케이팝으로 첫 1위를 하게 됐습니다.


그다음은 방탄소년단도 빌보드 1위에 올랐습니다.


우리나라 가수들이 글로벌로 진출하면서 빌보드에 오르는 모습은 감동적입니다.


케이팝과 아이돌 기획사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는 책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책 제목은 ‘빅히트 시그널'입니다.


글로벌 아이돌과 케이팝 산업이 어떻게 발전사를 알려준 책입니다.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대해 같이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방탄소년단의 성공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실력은 기본이었을 겁니다.


멤버들의 인성과 화합도 필요합니다.


미래 아이돌 그룹이 가야 할 방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싸이도 그룹이 아닌 개인으로 강남스타일 같은 인기를 보여줬습니다.


과거 아이돌의 수보다 더 많은 아이돌 그룹이 생겼습니다.


아이돌의 경우 팀으로 활동합니다.


멤버들 간의 호흡, 관계, 주변 스태프들과 돈독해야 오래갈 수 있습니다.


팀 간의 불화가 없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적인 빅히트를 하려면 운과 타이밍 환경적 요소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회가 왔을 때 잡을 수 있도록 준비가 잘 되어 있는 게 필요합니다.




2. 해외 시장 진출

요즘 아이돌들은 해외 시장에 진출도 같이 준비합니다.


아이돌의 춤과 노래 실력도 상향 평준화 됐습니다.


해외 활동을 베이스로 연습생들도 선발합니다.


그런 이유로 국내보다 해외를 먼저 공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돌 기획사는 상품을 제조하는 일반기업보다 시작하기 쉽습니다.


소자본으로 시작은 할 수 있지만 1년에도 수백 팀의 신인이 데뷔합니다.


하지만 이 중에 빅히트하는 그룹을 만들어내긴 쉽지 않습니다.





Ps

기업에서 제품을 만들고 브랜드가 됩니다.


아이돌 기획사도 아이돌 그룹을 키우며 브랜드로 만들어갑니다.


앨범의 타이틀곡과 콘셉, 퍼포먼스를 기자와 팬들에게 가장 먼저 공개합니다.


이러한 앨범은 제작에 참여한 스태프들의 노고가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JYP 엔터테인먼트에서 일을 시작하고 여러 엔터사에서 일했습니다.


또한 자기가 경험하지 못한 부분은 인터뷰해서라도 케이팝 산업을 알려준 책입니다.


아이돌 기획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