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과 바둑 - 알파고를 능가하는 바둑봇을 만들며 익히는 딥러닝, 강화학습
막스 펌펄라.케빈 퍼거슨 지음, 권정민 옮김 / 한빛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둑계에 가장 큰 일은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일 것입니다.

많은 사람은 이세돌이 인공지능을 쉽게 이길 거로 생각했는데요.

예상은 크게 다르게 알파고가 압도적으로 이겨버렸습니다.


그 후 이세돌은 라디오스타에서 알파고와의 대국이 섬뜩했다며 프로기사 중 본인만 지는 것 아니냐는 생각에 당시 대국을 임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많은 바둑 프로기사들이 처참히 알파고에 졌고 이세돌은 알파고를 이긴 사람이 됐습니다.


이 이야기는 불과 4년 전의 일입니다.

그럼 그전에는 인공지능인 존재하지 않았을까요?


아닙니다. 1950년부터 관련된 학문의 연구는 지속해서 되어 왔지만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컴퓨팅 파워 문제였는데요. 실제 알파고가 얼마나 많은 컴퓨터를 이용했는지는 아직도 공개되지 않은 것으로 압니다.


다양한 기보를 학습하고 자신과 자신과 싸움을 하면서 지금은 더욱 파워풀한 AI가 된 것이죠.


이 딥러닝 바둑 세계를 안내해줄 책이 나와서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1) 바둑 팬이 쓴 책

저자가 엄청남 바둑 덕후 입니다. 바둑을 사랑한 나머지 바둑의 내용을 딥러닝과 연결해서 쓴 책인데요.


이 책을 통해서 알파고에 들어간 기술을 다루면서 딥러닝을 쉽게 설명합니다.


바둑의 내용이 즐비한 것은 아니며, 기술에 대해 초점이 맞춰진 책입니다.





2) 수학 기초부터 강화학습에 대한 이론 한 권에

책의 내용의 절반은 강화학습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강화학습에 대해서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선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합니다.


부록에 따로 저자가 정리해서 쓴 내용이 있어서 먼저 읽어보고 책을 읽으시면 책을 읽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제 아마존 클라우드에 올려서 훈련 및 배포까지 할 수 있어서 전반적으로 AI 개발을 맛을 볼 수 있습니다.





PS

딥러닝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어떤 기술들이 더 나올지 기대됩니다.

간절히 바라는 것은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나오길 바랍니다. ㅠㅠ


이 책은 강화학습을 하는 분 중 바둑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