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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의 속성과 함정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최수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4월
평점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유통의 속성과 함정
유통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이 있습니다.
온라인에는 pc와 함께 모바일로도 확장됐습니다.
과거 오프라인만 있던 시대에는 발로 뛰어야 유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입소문 내기도 쉽지 않았고 비용도 많이 들었습니다.
우리 사회가 발전하는 것처럼 유통 또한 발전하게 됐습니다.
삶이 편리해지기도 했지만,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살아남는 시대로 변했습니다.
이런 시대에 유통의 철학을 알려주는 좋은 책이 나와 소개하려 합니다.
그 책 제목은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유통의 속성과 함정’입니다.
유통에 대한 지식 없이 하게 되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실패하지 않기 위한 유통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가격준수
유통을 시작하려면 가격준수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가격준수보다 더 할인해서 손님들을 독차지해야겠단 생각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국숫집을 하더라도 주변에 시장이 형성되어야 손님들이 모입니다.
경쟁업체를 이기기 위한 욕심으로 가격을 낮게 한다면 나중에 남기는 것 없어 힘이 빠지게 됩니다.
처음 유통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좋은 유통채널을 구분하지 못합니다.
유통사는 초기에 매출을 앞세웁니다.
매출 위주 유통을 하더라도 가격을 무너트리는 유통사도 있습니다.
처음 매출 잘 나갈 때는 별 말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매출이 떨어지면 유통의 가격을 무너트리고 제품을 유통하지 않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2. 잘되는 쇼핑몰
잘되는 쇼핑몰을 분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떤 쇼핑몰이 잘될까요?
저렴하면서 질 좋은 제품을 파는 집이 잘될 겁니다.
실제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맛으로 승부를 봅니다.
입소문을 타고 인터넷으로도 빨리 퍼져 잘되는 것입니다.
온·오프라인의 공통점으로는 좋은 유통업체를 만나야 합니다.
안면을 트면서 질 좋은 제품을 공급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안 좋은 제품이 아닌지 점검하는 자세와 리뷰를 분석해야 합니다.
고객이 다시 찾아오도록 만드는 것이 잘되는 쇼핑몰입니다.
Ps
유통은 좋은 인맥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은 PC보단 모바일에서 많은 정보를 찾아봅니다.
리뷰를 달아주는 고객들은 객관적으로 평가하려고 할 겁니다.
평가리뷰를 통해 문제점을 찾고 해결하시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