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머스트 리드 : AI 경영 하버드 머스트 리드
마이클 E. 포터 외 지음, 이은주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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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사람들에게 많이 다가와 있습니다.


미래의 기술은 AI를 활용하느냐 아니냐로 갈라질 것 같습니다.


AI를 통해서 생산성이 높은 일을 할 수 있다면 적용을 고려하시겠습니까?


비용으로 볼 때 비용도 절감되고 생산성까지 높인다면 다들 환영할 것입니다.


AI를 잘 활용할 줄 알아야 앞으로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같은 업종으로 볼 때 AI 사용하지 않는 회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비용은 비용대로 들고 생산성도 적게 오를 것입니다.


AI를 사용하는 회사는 단순 업무는 AI가 하고 실질적인 업무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1. IT 부서 업무에 AI 활용

IT 부서 업무를 지원할 때 AI를 활용하는 회사도 생기는 중입니다.


실생활 속에 AI가 다가오고 있는 것인데요.

AI 기술은 회사의 업무능률이 올라가도록 도와줍니다.


어떻게 도와주는지 간단하게 마케팅 부서로 설명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서비스를 분류하는 작업을 사람이 지금까지 해왔습니다.


단순한 작업이며 다른 할 일도 많이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이메일 서비스 분류도 해야 하지만 인력이 소비하는 시간은 비용이 듭니다.


하지만 이메일 서비스 분류를 한다고 회사에 돈이 들어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일은 AI가 처리하고 회사에 돈을 벌어오는 일에 힘쓰는 게 회사매출에 효과적일 겁니다.


이메일 분류 같은 단순한 작업은 AI가 처리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AI는 회사의 능률을 올려주고 본질적인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IT 부서에 자동화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2. 마케팅의 변화

AI가 등장하면서 마케팅에도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소비자의 관심을 얻기 위해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적극적 판촉으로 마케팅을 펼쳤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도 AI 비서 쪽으로 옮겨가면서 달라졌는데요.

소비자의 데이터와 AI의 예측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을 토대로 문자 알림을 보내는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알아낸 정보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물품이 있는 것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구매하려는 시즌에 문자 알림이 오면 사려던 건데 하면서 들어가고 관심 있게 보게 될 겁니다.


다른 상품과 비교했을 때의 장점이 있다면 고객으로 이끄는 것까지 수월하게 진행할 것입니다.


Ps.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는 최신 트렌드를 전문가의 시선으로 알려줍니다.


경영전문가들이 바라보는 최신 기술에 대한 통찰력이 책에 담겨 있습니다.


5년 전 하버드 머스트 리드 플래티넘은 2014년 베스트 셀러가 됐습니다.


신기술이 어느 정도 도입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신기술이 실생활에 도입된 정도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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