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 200% 활용법 - 생산적 주식투자를 위한 ‘애널리스트 리포트 완전정복!’
김대욱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들쭉날쭉한 주가.

가치 투자를 하지 않고 문제의 답을 찍듯이 낙관적으로 소량 주식 투자를 했습니다. 


그러다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읽으며 회사 분석하는 감을 잡았지만, 이 리포트가 정말 확실한지 의문이 드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그러던 중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자세히 분석한 책이 나와 소개드릴려고 합니다.


‘주식 고수들만 아는 애널리스트 리포트’라는 책인데요. 

저자는 증권회사에서 국제영업을 담당하면서 애널리스트 들이 쓴 리포트를 10년 이상 봤다고 합니다. 


리포트들을 수시로 보면서 어떤 리포트가 알게 돼 자신만의 노하우를 담은 책입니다. 


1. 애널리스트 리포트 한 눈에서 볼 수 있는 ’한경컨센서스’

리포트를 보려면 각 증권사에 가입하고 기업분석 탭에 가서 리포트를 다운을 받아야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볼 수 있는 증권사도 있지만, 가입 및 각종 프로그램을 일일이 다 받아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죠.


수고스러움을 덜 수 있는 사이트인 한경컨센서스가 있는데요.

이곳은 각 회사별부터 최근에 나온 리포트를 모아서 손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깊게 보고 싶은 분들은 이곳 꼭 가봐야겠죠.


2. 애널리스트 특징

애널리스트들은 대체로 주식 종목에 대해 하락이라는 표현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증권사에서 월급을 받는 관계이며, 해당 증권사에서 해당 주식 종목을 산 고객들이 항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애널리스트들은 중립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중립이라고 평가한 종목들은 유심히 봐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3. 재무제표는 기본

가치투자의 첫걸음은 ‘재무제표’를 읽고 기업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지를 분석해야 한다고 봅니다. 


기업이 앞으로 어떠한 사업을 할지 모르며, 그 주가가 막연하게 오를 것이라는 기대는 로또가 대박 나는 것이라 비슷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기본적으로 기업의 재무제표는 읽고 애널리스트들이 쓰는 리포트가 정확한지 크로스 체크를 해야 한다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Ps.

증권사 출신이 쓴 책이라 기업 내부에서 있는 일들을 가감 없이 팁을 많이 기재돼 있는데요. 

증권에 관심 있는 분들과 애널리스트가 쓴 리포트를 참조하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책으로 보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