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라라 호랑이 찻집 웅진 우리그림책 140
루미 지음 / 웅진주니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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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와 차.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조합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차를 좋아한다. 그래서 나이가 좀 더 들면 차에 관련해서 조금 더 배워볼까 싶기도 하다. 어릴 때부터 차는 마셨었지만, 개인적으로 가는 차를 사러 가는 찻집이 생긴지는 15년이 조금 더 넘은 듯하다. 그런 나이니 '차'가 소재가 된 <따라라라 호랑이 찻집> 이 얼마나 반가웠을까! 
처음에 이 책을 읽었을 때는 무슨 말이지? 싶었다. 그 당시가 아마 개인적인 일로 스트레스를 극도로 받고 있을 때여서였을 것도 같고, 글만 쭉 읽어 보아 그랬던 것 같기도 하다. 그러나 그림책은 글만 읽어서는 안된다. 그래서 며칠 뒤 한 번 더 그림과 글을 찬찬히 다시 읽어 보았다. 참 신기하게도 다 읽고 나니 내 마음이 차분해 지기도 했고 밝아지기도 했다.  차분해 진 것은 아마 '차' 라는 소재의 특성이 영향을 준 것 같았고 밝아진 것은 이 그림책 그림의 '색' 의 영향인 것 같았다. 
보통 '차' 라고 하면 '갈색' 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그림책 속 차와 찻집은 그런 브라운 계열의 느낌이 아니다. 더 이상 밝을 수 없을 것 같은 밝은 색으로 차와 찻집을 묘사해 놓아 '차' 와 '아이들' 을 좋아하는 내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는 그림이었다. 

아마 이 책을 읽지 않은 분들은 어떤 내용인지 매우 궁금할 것 같다. 차와 호랑이 말고도 중요한 등장인물이 있다. 바로 '새' . 그 새들은 물을 필요로하고 그래서 차를 마신다. 그런데 그 찻집 주인이 호랑이인 걸 알고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상상해 본 후 이 그림책을 읽어보길 바란다. 
나는 그 상상을 하지 않고 읽어서 이 그림책의 매력을 바로 알지 못했던 것 같다. 

'차'가 생각나는 계절인 가을에 <따라라라 호랑이 찻집> 과 함께 차분하고 밝은 시간들을 맞이하길 바라는 마음이다. 

* 이 글은 웅진주니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티테이블 서평단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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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고 간단하게 완성하는 수업혁신사례연구대회 1등급
오지수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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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책과 콩나무’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수업‘ 을 ’대회‘를 통해 평가 할 수 있을까? 늘 생각하는 부분이다. 교사가 교육관을 가지고 하는 수업은 평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수업 혁신 사례 연구대회‘ 는 요즘 교육 트렌트를 접목한 수업을 연구하고 그것을 평가 하는 대회라고 알고 있다. 그러니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감히 수업을 평가하다니!‘라는 생각을 가지진 않았으면 한다. 
연구 보고서를 써 보았고, 여러 사람의 연구 보고서를 읽어 볼 기회들을 최근 몇 년간 가지게 되었다. 이 책은 5명의 저자-전국 1등급-들이 자신의 보고서를 낱낱이 파헤쳐 보고서를 쓰는 법부터 시작하여 수업 동영상을 촬영하는 방법까지 정말 세세히 이야기 해 주고 있다. 
수업 혁신 사례 연구대회는 지역 대회 후 전국 대회로 나가게 되는데 이 때 등급이 바뀌기도 한다. 5명의 저자 중 실제로 그런 경험을 한 저자들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아 놓은 것도 이 책의 특징이다. 
다만 이 다섯명도 결국에는 1등급을 받은 여러 교사 중 다섯명이고, 그 다섯 사례들이 전부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다. 독자도 이 점은 유념해야 할 듯하다. 
보고서에 정답이 있을까? 정말 잘 쓴 보고서는 실제로 그 연구를 하는 목적과 방향이 맞고, 잘 적용하여 효과와 한계, 나아갈 방향을 잘 담은 보고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정말 ’등급‘을 받아야 하는 분들이라면 <1등급 수업혁신사례 연구대회> 는 한권의 예시로서, 길잡이로서 좋은 역할을 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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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첫눈 - 제16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장편 부문 우수상 수상작 뉴온 8
오늘 지음, 토티 그림 / 웅진주니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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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신선했던 동화 <여름, 첫눈>. 여름에 첫눈이라니 무슨 ​이야기일까 ​궁금했고 표지 그림에서 느껴지는 청량감이 책에 손이 가게 만들었다. 

​참 오랜만에 아이들 동하책을 읽은 것 같다. ​어릴 때에는 정말 닥치는 대로 모든 소설을 다 읽는 아이였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동화를 읽지 않았다. 

​오랜만에 ​읽은 동화 ​내용에 사실 ​충격을 좀 받았다. 이 동화는 ​아이의 사랑이야기와 ​가족이야기가 ​펼쳐진다. 그 ​두 이야기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 하나를 떼고 다른 하나를 이야기할 수 없다. 
​설레고 상큼하고 풋풋한 아이들의 사랑이야기와 함께 걱정스럽고 무겁고 눅진한 어른들의 사랑이야기도 함께 ​있다. ​그 어른들의 무거운 사랑으로 인해서 이 책의 주인공인 ​’열매‘는 잠깐 ​어른의 계절을 맛보게 된다. 

이혼하진 ​않았지만 마음에서 헤어진 엄마와 아빠. ​엄마의 잘못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그것이 아니었던 반전 스토리, 그 속에서 또 새롭게 시작되는 열매의 사랑이야기와 거짓말같은 사자이야기들이 독자를 붙잡아 둔다. 

정말 이 책은 표지를 넘기고 한 번에 다 읽었다. ​두 번이나 그렇게 읽어버렸다. 

문장도 참 아름답고 섬세했고 그림 또한 ​같아서 ​글과 그림을 마음에, 눈에 담고 싶어 여러번 읽게 ​되는 동화책. 

오랜만에 읽은 동화책이 참 괜찮아 다행이었고 다른 이에게 정말 추천해 주고 싶은 그림책이다. 

* 이 글은 웅진주니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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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세 선인장 웅진 우리그림책 129
조주현 지음 / 웅진주니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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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을 보고 하늘을 향해 만세를 ​하고 있는 만세 선인장을 떠올려 보았다. 정말 귀여운 선인장. 그림책 표지의 만세 선인장도 너무 ​귀여웠다. ​표지의 그림 일기장에 ‘팔이 ​안 아플까?’ 라는 구절에서 ​어린이와 같은 작가님의 시선이 느껴졌다. 그런데 사실 그 전에 내눈에 들어왔던 것은 띄어쓰기.;; 직업병일지는 몰라도 어떤 것을 보아도 띄어쓰기, ​맞춤법이 눈에 먼저 들어오는데 그것이 아쉬웠던 그림책이었다. 아이들에게 영향력이 큰 그림책인데.. 그렇기에 더 ​신중히 봤었어야 했을 텐데 왜 이랬을까 싶었던 부분. 의도가 있었다면 다행이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빨리 수정했으면 ​한다. 

​이 그림책의 화자는 그림책 표지에서 그림일기를 썼던 그 아이다. ​아이는 만세 선인장에 대해 궁금해 한다. ​만세 선인장이 과연 누구일까?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선인장을 ​본다. ​‘너는 포크구나’ ‘너는 숲이구나’ ‘너는 바다구나’ … 하는 ​아이! 결국은 답을 못 내고 문을 쾅 ​닫고 ​간다. 그 후에 선인장이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그 걸 읽고 무릎을 탁 쳤다! 세상에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잠깐 또 생각해보니 언젠가 아이들에게 그런 이야기를 들은 것도 같다^^ 아이들에게서 들으셨던 걸까? 

이 그림책은 고학년 학생들보다는 유아, 초등 저학년 학생과 나누고 이야기 하기에 좋은 그림책이라 ​생각된다. ​다 읽고 나서 ’너는 어떻게 생각해?‘ 라는 질문을 하며 그것을 그려봐도 좋을 것 같다. 또는 스무고개 놀이를 해 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사람마다 어떤 사물에 대한 생각은 다를 수 있으니 그것을 그림책으로 ​배우고, 실제 생활에서도 느끼게 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하나 더.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 ​만세 ​선인장을 보는 ​그 따뜻한 ​시선도 닮았으면 한다. ​이 책을 덮고 생각나는 것이 그 마지막 장면이었다. ​잊을 수 없는 만세 선인장의 말^^ 

​주변의 생명, ​사물들을 보는 따뜻하고 ​새로운 시선을 ​오랜만에 느낄 수 있었던 그림책 ​<만세 선인장>. 함께 읽으며 따뜻한 마음도 사물을 보는 새로운 시선도 ​함께 ​익힐 수 있었으면 ​한다. 

* 이 ​글은 웅진 주니어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직접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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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멋대로 슈크림빵 웅진 모두의 그림책 34
김지안 지음 / 웅진주니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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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이 출간된 직후에 ​봤었던 기억이 난다. 그 때는 이 책을 읽으며 ‘왜 그림책이 만화형식으로 되어있는거야?’ 라는 ​시선으로 ​먼저 ​보게되서 내용을 ​보지 못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좋은 기회를 통해 다시 한 번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전혀 다르게 와 닿았다. 

​이 ​그림책의 주인공인 ​귀여운 슈크림빵들! 그런데 ​다섯 모두가 ​슈크림이 모자라 버려진 슈크림빵들이다. 이 슈크림빵들이 ​슈크림을 ​넣고 만나기로 하며 시작되는 이야기다. 결론은 어떻게 되었을까? 아마 많은 분들이 짐작하는 것처럼 ​슈크림빵들은 슈크림을 넣어오지 않는다. ​슈크림 대신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소들을 찾아 그것을 넣어서 온다. 이 과정에서 등장인물끼리 주고 받는 대화가 참 인상적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법은 그냥 해 ​보는 것이라는 것. ​이 외에도 여러 ​도움이 되는 ​말들이 많이 나온다. 

​자기 자신을 ​찾는 것은 참 중요하다. 우리가 어릴 때에는 자기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잘 없었다. 그것이 필요한 지도 몰랐고, ​그것을 어떻게 하는 지도 몰랐었다. ​그 결과 ​열심히 일했는데 허무하고, 진짜 나는 ​없는 것 같은 그런 ​사람들이 많아졌고 이건 사회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한국에 ‘사회정서교육’ 이 들어오고 있다. 그 중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자기’ 에 대한 공부다. 
이 ​그림책은 그 ​공부를 하기에 딱인 그림책이다. 심지어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너무나 귀여운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다섯 슈크림빵들이 어떤 소들로 자신을 채우고, ​그 과정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는 꼭 그림책을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그리고 보고 나서는 나는 어떤 소들을 내 마음속에 채우고 살까를 고민해 보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읽고 직접 쓴 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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