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생활교육 - 40권의 그림책을 활용한 150가지 생활교육 활동 그림책 학교 16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지음 / (주)학교도서관저널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교육은 생활 속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사실 교과의 지식교육도 중요하지만 그런 교육이 되기 전, 필수로 해야하는 교육이 생활교육이다. 그러나 기본이고 필수라고 해서 모두가 다 교육이 잘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또,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연령에 따라 필요한 생활교육이 달라 매 학년초마다 생활 교육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림책 생활교육>은 이렇게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생활교육을 그림책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방법을 담아놓은 책이다. 40여권의 그림책을 활용한 150가지의 생활교육 활동이 담겨 있다.

그림책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을 싫어하지만, 아이들에게 삶의 맥락을 보여주기에 그림책만한 것이 없다. 유아, 어린이에게는 다른 자료보다 그림책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세상에는 좋은 그림책이 참 많지만, 그것을 다 읽어보기는 힘들다. 그냥 읽는 것이라면 별 부담이 없겠지만 수업에 활용하기 위해 읽는 건 또 다른 차원의 읽기다. 그래서 그림책을 활용한 교육을 하는데는 이런 그림책 활용 교육 도서가 참 요긴하게 쓰인다. 

예전에는 이런 그림책 활용 교육 도서를 잘 보지 않았다. 마음에 없으니 잘 읽히지도 않았다. 그런데 그림책을 활용한 수업이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것을 알게 되고, 도구로써만 쓰지 말자고 생각하며 수업에도 자주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그림책 활용 수업에 집중해 보자고 마음 먹으니 이런 그림책 활용 교육 도서가 눈에 들어왔다. 

<그림책 생활교육> 은 크게 3부로 나뉘어져 있다. 1부는 기초 생활, 2부는 인성 교육, 3부는 학급 생활이다. 목차에 있는 모든 항목들이 일 년에 한 두 번씩 꼭 아이들에게 이야기 하는 부분이다. 필요한 내용만 발췌해서 읽고 있는데 내용도 알차다. 교육 주제마다 필요성과 그림책에 대한 설명, 그림책 활용 수업 활동, 함께 읽으면 좋을 그림책까지 나와 있어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연령에 상관없이 학생이라면 유념해야 할 생활 교육들이 담겨져 있어 교사 뿐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유용한 서적이라 생각된다. 

책장에 꽂아 놓고 생활교육을 해야 할 때가 될 때마다 참고하려고 한다. 나만의 그림책 목록도 추가하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