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 섬 제주 유산 - 아는 만큼 보이는 제주의 역사·문화·자연 이야기
고진숙 지음 / 블랙피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비섬제주유산_고진숙 #서평단 #도서제공

아는 만큼 보이는 제주의 역사ㆍ문화ㆍ자연 이야기.....이 부재가 찰떡~!!👍



역사, 문화, 자연을 열두 달에 나눠서 그 달에 맞게, 읽기 쉽게 테마별로 담아냈다.

제주가 만들어진 과정이 고스란히 담긴 설문대할망 설화와 제주의 신화는 역사를 싫어하는 나조차도 재밌게 읽었다.

책 속의 내용이 아주 방대하다.

저자는 제주에 관한 것은 흙, 돌, 바람까지 하나도 허투루 넘기는 것 없이 제주의 역사, 문화, 자연을 세세하게 담아냈다.

이 책 한 권에 제주가 다 있다~!!!!⛰️



그동안 여러번 제주를 다녀왔음에도 '처음'이라는 단어를 너무나 자주 떠올리며 읽었다.

도깨비들을 홀린 혹부리 영감님의 이야기 마냥 저자가 쏟아내는 제주의 숨은 이야기는 호기심을 자아내기에 충분하고, 그걸 넘어 이 책 들고 제주로 당장 떠나고 싶게 만든다.

내가 알던 제주는 빙산의 일각.🫣

유네스코자연과학 3관왕을 차지한 멋진 제주.

이 보물섬을 정작 자국민인 나는 제대로 알기는 커녕 남이 해주는 밥먹고 쉬다올 요령으로 좋은 숙소와 맛집만 찾아헤맸다는 사실이 참으로 부끄럽게 만든다.😅



일일이 나열하기 힘들 정도로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많다.

많은 이야기들 중에서도 제주 도착민들의 현명함이 돋보이는 이사철 '신구간' 과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시집라이프인 제주 전통 가옥이 인상적이다.👍

어느 시대든 여인네들의 삶은 고달팠다. 그러나 제주 여인네들의 삶에 견줄까?🤧

고단한 삶을 강인함과 현명함으로 이겨낸 쎈언니들의 원조인 제주의 멋진 언니야들에게 존경을 담아 하트를 날리고 싶어진다.🫶

그나저나 제주를 대표하는 '돌하르방'이 토착민조차 어디서 왔는지 모른다는게 진짜 실화인가요? 쇼킹 그자체.🤣



나의 제주 여행은 이 책을 읽은 전후로 나뉠것 같다.

한 캡터씩 나눠 읽으며 메모를 한 것을 들여다보니 맨 가볼 곳만 적었더라는.🤣

언제가 될 지 모르나 다음번 제주 여행은 신비의 섬 제주의 자연을 경험하고 올 예정이다.

가볼 곳이 참 많다. 나만의 제주 버킷리스트를 작성할 때이다.🤭



덧💋)

개인적으로 이 책은 제주 공항, 관광안내소, 숙박업소, 카페 등에 두루두루 비치를 해두면 좋을 듯 싶다.

무계획으로 여행을 떠나는 나같은 사람도 많을 것이다.

여행지에서 눈뜨면 노래처럼 하는 말.
오늘은 어디를 가볼까?

답은 이 책 속에 있다.😌

(도서제공,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