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지의 두 여자
강영숙 지음 / 은행나무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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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전 [라이팅 클럽]으로 처음 만났고 분지의 두여자는 작가와의 두 번째 만남이다. 그녀를 다시 만난다는 반가움에 덥썩 들었지만 다소 무거운 내용을 담고 있다. 읽으면서 자꾸 책의 뒷면에 쓰여 있는 삶이라는 재해속에 있는 우리라는 말이 떠올랐다. 삶의 무게는 누구에게나 있는 것라고들 하나 해일처럼 밀려드는 삶이라는 재해속에 힘없이 무너지고 선택의 기로에 설때가 있다. 그 선택의 결과가 원하는 것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그들을 탓할 수는 없다

 

 

 

오민준은 청소 용역업체에서 서울시민들이 쓰레기를 담아 내놓은 종량제 봉투를 수거하는 일을 한다.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쓰레기를 치우는 일을 하다가 바구니에 담긴 아이를 발견한다. 왜 그랬을까 민준도 모른다. 그저 그렇게 두어서는 안된다 생각했을뿐,

 

 

샤오는 한국사람이지만 한국이름을 사용하지 않는다. 이름을 직종에 따라 바꿔가면서 사는 샤오. 현재는 삼계탕을 파는 식당에서 일을 한다. 하루종일 브레이크 타임도 없이 장사를 하던 식당이 요즘 조류 인플루엔자가 퍼지면서 장사가 되지 않아 샤오는 일자리를 잃고 따로 살고 있는 딸에게 주려고 모아둔 돈마저 같이 살던 동거인 언니가 훔쳐가서 길거리에 나앉는다.

 

 

진영은 대학교 친구들과 술자리를 하고 난후 하교길에 실종되었다가 호수에서 시체로 발견된 딸을 잃은 슬픔에 빠진 엄마이며 직업은 대학교수다.

 

샤오는 당장 돈이 필요한 절박함에, 진영은 딸을 잃은 슬픔에서 헤어나오지 못해, 대리모를 선택하게 된다. 그들의 임신과 출산의 길은 평탄하지 않게 흘러가는데 ...

 

 

쓰레기처럼 버려진 아이를 그대로 두지 못하고 데려와 고민하는 민준과 대리모를 하게 되는 샤오와 진영. 대리모가 임신의 과정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돌발 상황이 생기거나 태어날 아이의 신체가 정상적이지 않은 것에 계약 파기와 함께 모든 책임을 대리모에게 떠넘기는 클라이언트.

 

 

샤오와 진영의 선택이 어쩔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보기에는 개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을 하다가 검색을 해보게 되었는데,..... 좀 놀라웠다. 우리나라는 대리모를 규제하고는 있지만 아직 법적인 논란이 있는 부분이 있고 불법이다 보니 암암리에 시행되고 있다. 그 외 합법적인 나라가 상당했다는 것. 합법적인 나라에서는 이미 대리모 사업이 일반적인 사업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 빈궁한 삶에서 큰 돈을 마련하는 일이라 선택하는 샤오, 살아갈 희망을 잃은 상태에 삶의 의미를 찾는 마음으로 선택하는 진영은, 어쩔수 없다고는 하지만 자신의 의지에 의해 대리모를 선택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상업적으로 여성이 이용되거나, 일부 낙후된 지역에서 생계를 위해 가족의 강요에 의해 대리모 사장으로 내몰리는 여성들이 상당하다고 한다

 

미디어를 통해서도 2019년 국내의 한 방송국에서 각종 불법이 자행되는 대리모 실태를 고발하기도 했고, 인도의 대리모 참상을 방영한 외국 다큐멘터리도 있었는데 그 사례와 실상이 생각보다 거대하고 또 인간 공장을 생각하게 할 만큼이는 검색 결과들을 보면서 어쩌면 내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지극히 일부라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전 교황이 전 세계적으로 대리모를 금지해야 한다는 뉴스가 왜 논란이 되나 싶었는데 아이가 간절한 난임, 불임부부들의 의견과 인간의 존엄성이 상업화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무지. 무지해서 논란의 요지마저 파악하지 못했다는 부끄러움이 들었다.

 

출판사의 지원도서이며 주관적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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