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의 시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도시락의 시간 - 도시락으로 만나는 가슴 따뜻한 인생 이야기
아베 나오미.아베 사토루 지음, 이은정 옮김 / 인디고(글담)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평범한 날의 특별한 선물, 도시락의 시간

 

 

 

 

 

 

 

 

부부의 도시락을 통해 만나는 인생 취재기.

 

글을 쓰는 아내와 사진을 찍는 남편, 그들의 도시락 취재기의 주제는 도시락이 아닌 사람이었다. 도시락을 취재할 거라고 여기저기 묻기도 하고 서로 많은 이야기를 했겠지만 내 손에 들려진 이 책에는 도시락은 그저 하나의 매개체일 뿐 그 속의 90%는 따뜻한 인생 이야기였다. 그저 사람을 만나고, 알고 싶고, 듣고 싶어 고민하다 도시락이라는 연결고리를 찾아낸 게 아닐까. 어쨌든 도시락의 시간이라는 책은 속이 꽉 찬 도시락 같았다. 넘기면 넘길 수록 새로운 삶이 쏟아지는 것이 마법의 항아리 같은 느낌이었다.

 

 

 

 

 

 

 

 

39가지 색깔을 가진 삶.

 

39명의 도시락을 통해 39가지 삶의 이야기가 나온다. 사실 도시락 보다는 그들의 직업, 그들의 이야기가 소소하게 다가오면서 특별하게 느껴지는 묘한 감동을 주었다. 일본 영화에서 자주 보았던 일본 특유의 소소하고 아기자기한 감성.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라고 하지만 전혀 평범하지 않았고, 나오는 모두가 특별했다. 어쩌면 나와 내 주위의 한명 한명도 너무 가까이서 봐왔기 때문에 살짝 시야가 가려진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 발 떨어져서 보면 이 책 속의 그들처럼 모두가 자기만의 색깔을 가지고 있을텐데. 아주 어릴 적 친구들과 도시락을 먹을 때 모든 아이들의 도시락의 느낌이 각각 달랐던 것처럼.

 

 

 

 

 

 

 

소박하다고?

 

추천사에도 책 속의 본문에도 소박하다, 일찍 출근해야 해서 간단하게 싸간다는 내용이 아주 많이 나오지만 사실 내가 봤을 때는 전혀 소박하지 않았다. 이건 개인차일지 모르지만 나는 아직 살면서 저렇게 맛깔나 보이는 도시락을 먹어본 적이 없다. 아기자기한 것을 좋아하는 일본 특유의 문화 때문에 늘 저렇게 먹음직스럽게 싸다니는 걸까, 아니면 정말 인터뷰를 위해 작정하고 도시락을 싼 걸까. 후자일 가능성이 커보여서 조금 안타깝다. 요리책이 아닌 많은 사람들의 일상적인 이야기를 담은 책이니 만큼 조금은 사실적인 도시락을 보고 싶었는데.

 

 

 

 

삶은 개성

 

다양한 삶 속에서 각자의 개성과 꿈을 지켜나가는 모습이 아름다웠다. 모두들 고단하고 힘든 하루를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에 부끄럽지만 반성도 하게 됐다. 고단한 시간 중 잠깐의 도시락 타임이 얼마나 그들에게 큰 즐거움과 에너지를 줄까.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작은 것들에 더 관심과 애정을 쏟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것들이 모여 하루를 만들고 삶을 만들고 결국에 나와 내 사람들을 만들테니까. 맛있는 도시락과 맛있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만나게 해준 맛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