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사랑은 끝나지 않았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나의 사랑은 끝나지 않았다 - 박범신 논산일기
박범신 지음 / 은행나무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이 책을 보기 전 이 작가를 알지 못했더라면 '소녀'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 회색의 조금은 딱딱해보이는 표지의 책 속에 호수가 들어있을 줄이야. 작가 박범신, 그는 자신을 가리켜 감수성만은 늙지 않는 청년작가라고 했다. 그 말에 혼자 조용히 글을 읽으며 끄덕끄덕 거리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숫하게 짐일 싸서 떠났다는 그 위태로운 마음과 페이스북에 매일 적는 짧은 일기에도 묻어나는 사춘기 소녀같은 감수성이 쉽게 책을 손에서 내려놓지 못하게 만들었다. 육십이 넘은 아저씨의 감성도 꽃하나에 울고 웃을 수 있는 여리고 깨끗한 감성일 수 있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준 것이다.

 

최근들어 나도 그런 말을 자주 듣는다. 넌 타고난 방랑자다. 너무 감성적이다. 혹은 누군가에겐 지독한 중2병 환자로 보이기도 한다. 그런 생각을 많이 하곤 했었다. 나는 왜 그럴까. 왜 남들보다 유난일까. 감성적인 게 아니라 정말 우울증, 조울증, 다중인격같은 병은 아닐까. 하지만 책을 통해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나와 비슷한 감성을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마음이 한결 편안해짐을 느꼈다. 그 중 최고 위안이 된 책이 바로 박범신 작가의 나의 사랑은 끝나지 않았다 이다. 그의 지나치고 예민하고 짙은 감수성 덕분에 아내분의 삶을 생각해보면 평생 얼마나 외로웠을까 하는 안타까움도 들었지만, 어쩐지 박범신 님의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스타일이 나와 많이 닮았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가 호수가 보이는 논산 어딘가에서 하루하루 적어나간 짧은 글들의 묶음.

글의 힘이 때론 영상보다 대단함을 또한번 느끼게 된 작품이었다. 한 번도 가보지 못한 논산의 그 호수가 머릿속에 아주 자연스럽게 그려지다니. 빈 유리병과, 채워진 유리병 속의 꽃, 꾹꾹 눌러쓰고 있을 페이스북을 하는 작가의 모습까지. 사랑에 빠진 소녀가 잃어버린 사랑을 다시 찾으려 마음앓이를 하는 것처럼 그도 잠시 놓쳐버린 사랑(문학)을 다시 찾기 위해 앓이를 하는 기간이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바싹바싹 마를 것 같은 건조한 날씨에 감성을 일깨워주는 여름비 같은 느낌의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