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은 맛있어! 먹고또먹고 애벌레 - 애벌레와 함께 경험하는 나비 한살이 호호랑 같이 보는 만화 그림책
김나영 지음, 김진혁 그림 / 아자(아이들은자연이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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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었다. 알에서 깨어난 애벌레가 번데기를 거쳐 나비가 된다는 자연관찰적 묘사보다는 그 과정에서의 기적같은 성장에 더 초점을 두고 이야기하고 싶었다. 

그러나 다섯 살 아들은 나비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오는 환희를 온전히 느끼지 못했다.

오히려 읽어주는 내가 애벌레가 성장하는 데에서 오는 그 전율을 느끼고 있었다.

100세 시대에 30대인 내가 번데기 단계에 속해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학창시절 애벌레처럼 많이 움직이고 많이 먹고 살아남으면서 지내왔다.

그러나 지금은 찬란한 성과를 내고 있지않다. 그저 나의 자리에서 조용히 그리고 묵묵히 내게 주어진 일을 해내고 있을 뿐이다. 밖에서 보면 아무것도 일어나고 있지 않은 것 같지만 내 안에서는 무수히 배우고 깨달아가는 일상을 보내고 있다.

이런 번데기 시절을 거쳐 비로소 화려한 나비가 되어 날개짓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번데기 시절이 없다면 나비가 될 수 없듯이,

이 책 속에서도 언급되었듯이 번데기 시절에 움직임이 없다고 속이 궁금하다고 그대로 번데기를 갈라버리면 나비가 될 수 없다.

번데기 시절을 인내심있게 그 속에서 성장하다보면 나비가 된다.

어른도 함께 읽으면 좋은 그림책, <풀은 맛있어! 먹고또먹고 애벌레>  

번데기인 내가 애벌레인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서로의 성장을 대견하게 여겨주는 독서 시간이 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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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권리가 바로 여러분의 권리예요 -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권리 안내서 너는 나다 - 십대 13
니키 파커 지음, 수 청 그림, 김정희 옮김 / 갈마바람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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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는 동안 여러 번 마음이 멈칫했다.

권리가 있다는 사실조차 모른 채 그저 ‘학생이니까’, ‘어리니까’라고 생각하며 조용히 감정과 의사를 접어두던 아이들의 얼굴이 떠올랐다.

어쩌면 내가 그 아이들의 작은 표현을 애써 덮어버린 적도 있지 않았을까?

아이들의 권리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었지만, ‘권리를 실천하게 하는 교사’였는지 돌아보게 되었다.

아이들이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학교에서 그 행복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사람은 결국 교사인 나라는 사실이 머릿속을 맴돈다. 

한 아이의 의견을 끝까지 들어주는 일, 작은 걱정에도 진지하게 반응해주는 일,

교실 안에서 안전하다고 느끼게 만들어주는 일.

이 모든 것이 결국 그 아이의 권리가 ‘작동’하는 순간이며 그 순간이 많아질수록 아이의 배움도 깊어진다.

그 과정에서 교사인 내가 해야 할 일은 ‘지식을 가르치는 사람’을 넘어서

‘아이의 권리를 지지해주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다시 기억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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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그거 알아? - 토닥별 마을의 토토 토닥별 마을 1
야나 지음 / 노란상상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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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그거 알아?"라고 말하며 자기 말만 늘어놓고 아는 척하는 토토.

 친구가 응답해도 듣지 않고 가버리는 토토. 그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만 뽐내기에 바쁜 토토. 친구를 무시하려고 그러는 게 아니라그저 어린 토토에게는 새롭고신기한 것을 말하다 보니 잘난척 하는 것처럼 비친다. 그런 토토에게 친구들은 저마다 조언을 한마디씩 내뱉고 그제서야 토토는 자기가 자기말만 했다는 것은 인지한다. 

친구와 대화를 주고 받는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 겸손함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은 이 책을 읽는 어린 독자들은 깨닫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닫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며 변화하는 행동일 것이다.


사람의 형상을 그림책 전면에 내세우기보다 동물을 통한 우화로 아이들에게 좀 더 편하고 친근하게 마음 수업을 전하는 이 책을 유년기와 초등 저학년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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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은 오리 유람선 작은 곰자리 87
모토야스 게이지 지음, 윤수정 옮김 / 책읽는곰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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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책을 펼치자마자 가장 먼저 떠오른 건, 호숫가에서 종종 마주치는 오리보트였다. 아이들 웃음소리가 가득한 여름날의 풍경처럼, 책 속에서도 유람선을 타려는 동물들이 설레는 표정으로 줄을 서 있다. 그 모습이 꼭 사람처럼 아기자기하고 사랑스럽다.

이 책의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도시의 모습이 일상 물건들로 표현되어 있다는 점이다. 차통, 주전자, 죽방울, 수박, 생수통 같은 물건들이 마치 건물처럼 자리 잡고 있는 장면을 보고 피식 웃음이 났다. 작가의 시선이 참 유쾌하다. 우리가 무심히 지나치는 사소한 물건들이 그의 세계 안에서는 모두 ‘삶의 건축물’로 바뀐다. 그 덕분에 페이지마다 ‘숨은 그림 찾기’를 하듯 눈을 굴리는 재미가 있다.

책을 다 읽고 나서 찾아보니, 이 작품은 〈여행은 구구 항공〉, 〈여행은 제비 항공〉, 〈여행은 다람쥐 택시〉의 연작 중 하나였다. 알고 나니, 이 유람선 여행이 하나의 거대한 세계 속 한 장면처럼 느껴졌다. 다른 교통수단을 타고 떠나는 이야기도 궁금해서, 시리즈 전체를 차근차근 읽어보고 싶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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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을 삼키는 아이 한울림 그림책 컬렉션
사사프라스 드 브라윈 지음, 라미파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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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살 나의 아들에게 이 책을 읽어주면서 내 마음이 아려왔다. 내가 나의 아들을 <감정을 삼키는 아이>로 키우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죄책감 때문이었다. 하고 싶은 말, 떠오른 생각, 표출하는 행동을 모두 나만의 잣대로 막으려고 했던 건 아닐까? 틀린 감정이란게 존재할까? 틀린 감정은 없다. 어떤 감정이든 존중받되, 건강하게 행동으로 표출해 내는 방법을 가르치면 될일 이었다. 그러나 나는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기 보단 감정을 억제하는 쪽으로 양육해온 것같다. 아이가 감정을 삼킬 수록 그림 속 부들이가 점점 커졌다가 그림책 말미에 감정을 표현해 낼 줄 알면서 부들이가 점점 작아지는 모습을 보며 아들에게 말했다. "너의 부들이는 지금 무슨 말을하고 싶대? 솔직히이야기해봐" 그랬더니 아들이 조금 고민하더니 조잘조잘 자기 생각을 내뱉는다. 너도 너만의 감정이 있는 인격체인데 체구가 작은 어린 아이라는 이유로 감정을 존중받지 못했다니..

이 책을 덮으며 저는 결국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다. 아이가 감정을 억누르며 자라기를 원하는 부모는 없다. 하지만 무심코 던진 말과 행동이 아이의 마음을 막아버리는 벽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감정에는 옳고 그름이 없고, 다만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고 다루느냐가 중요하다. 아이가 스스로의 감정을 안전하게 꺼내놓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그 순간을 존중해주는 것이 진정한 양육이 아닐까.

『감정을 삼키는 아이』는 아이뿐 아니라 부모의 마음까지 치유하는 그림책이다. 이 책을 통해 아들에게도, 또 나 자신에게도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너의 감정은 틀리지 않아. 그 감정을 존중받을 자격이 충분히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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