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6 - 2026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이 다가올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컨설턴트와 멘토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계신 저자님은 인공지능이 쓰나미처럼 세상을 뒤덮고 있는 세상에서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치열하게 고민하여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먼저 2025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 SNAKE SENSE "로 2025년의 대한민국 트렌드를 돌아보며 정리하고,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25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 AI, K뷰티, 자가진단테스트, 저속노화 식단, 가족 갈등 프로그램, 야구 구단 콜라보, 러닝, 가상 아이돌, 꾸미기 아이템, 계절템 - 의 배경 트렌드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나서 2026년에는 어떤 트렌드들이 있는지 살펴보며 2026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한다. 

 


 2026년 병오년 붉은 말의 해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 HORSE POWER " 로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켄타우로스를 생각하여 만드셨다고 한다. 헤겔의 변증법 논리로 보자면 AI도입으로 인한 영향의 키워드 ' 제로클릭, AX조직, 레디코어, 프라이스 디코딩, 픽셀라이프 '가 테제(Thesis,정) 그리고 그에 대한 반작용의 키워드 '근본이즘, 필코노미, 1.5가구, 건강지능'이 안티테제(Antithesis, 반), 마지막으로 이 두 작용의 갈등 속에서 새롭게 탄생한 '휴먼인더루프'가 신테제(Synthesis, 합)라고 할 수 있다. 


'AI-인간 상호작용'이라는 맥락에서 AI위에서 가장 깊이 사유하고 가장 현명한 질문을 던지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휴먼인더루프"가 벼리 키워드로 이 책의 핵심 주제라고 할 수 있다. AI시대에 인간 고유의 역량과 AI의 능력을 결합하여 새로운 차원의 가치를 창출하는 하이브리드형 전문가가 되기 위하여 최선의 것을 '선택'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며, 그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지혜와 통찰력을 키워야한다는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직장인으로서 Creative Questioning을 통해 AI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Quest Giver, AI가 쏟아내는 무한한 결과물 속에서 옥석을 가려내는 Curator, 마지막으로 AI의 결과물을 융합하고 최종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Storyteller로서의 역할을 하면서 learn, unlearn, relearn 하며 AX조직의 파이형 인재가 되어야겠다 다짐해본다. 


 챗GPT, 제미나이, 클로드, 앤트로픽, 퍼플렉시티, 그록 등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배우고 사용하면서 AI 리터러시가 중요함을 실감하고 있는 요즘 단순한 AI조련사가 아니라 인간의 지혜와 전문성이라는 상체에 말처럼 강인한 연산 능력의 하체를 갖춘 반인반마 '켄타우로스'형 인재가 되기 위하여 무엇을 준비하면 좋을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이었다. 단순히 AI의 효율성을 찬양하거나 부작용을 경계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활용하여 우리를 보완하고 성장하게하는 방향을 모색하자고 제안하는 이 책은 참 따뜻하고 사람 냄새가 난다. 


 결국은 '사람'이라며 AI 대전환의 시대에 AI의 효율을 넘어설 수 있는 지혜로운 인간적 역량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트렌드코리아 2026」과 함께 작용과 반작용, 정반합의 변증법적 세상을 그려보며 미래를 준비해보면 어떨까? 우리나라는 대표하는 <트렌드 코리아>시리즈를 18년간 써오신 저자님의 통찰을 통해 자신만의 밸류업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트렌드코리아2026#김난도#전미영#최지혜#권정윤#한다혜#이혜원#이수진#서유현#전다현#이준영#이향은#김나은#미래의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