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똑똑한 질문법 - 내 생각 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말하기 연습
이현옥.이현주 지음, 민그림 그림 / 체인지업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질문이 능력이 되는 미래 세상을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꼭 알아야 할 질문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 이 책을 집필하셨다는 두분의 저자님은 다양한 상황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질문해야하는지 익혀 실천해보며 질문할 용기를 가져보라고 말씀하신다. 


 이 책은 이해가 잘되는 질문, 창의력이 자라는 질문, 사회가 보이는 질문, 공감 능력을 키우는 질문, 마음이 튼튼해지는 질문, 미래를 만드는 질문 이렇게 총 6개의 챕터아래에 43개의 상황별로 어떤 질문을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은지 하나하나 익히고 연습할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각장이 끝날때마다 <질문 노트>와 <최고의 질문왕 되기> 코너를 통해 질문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연습해보기도 하고, 내 질문 수준을 알아보기도 하며 심화학습을 하면서 해당 장을 마무리한다. 


 먼저 왼쪽 페이지에는 아이들이 일상에서 경험하는 여러가지 상황이 짧은 만화로 표현되어 있어 아이가 자신의 상황과 비교하며 공감하며 읽는다. 오른쪽 페이지에는 해당 상황에 대한 설명글이 제시되는데 질문이 필요한 까닭과 똑똑한 질문을 하는 방법을 익히며 나라면 어떤 질문을 할지 떠올려본다. 그리고 나서 예시 질문을 읽고 나만의 질문으로 바꿔 말해보기도 하고, 실전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질문왕의 비빌 TIP>을 읽어보며 내 질문 수준을 높인다. 


 가장 기억에 남는 팁은 질문 분석 사이트 : 애스크스마일(Ask SMILE)이었다. AI의 답변을 통해 내 질문 수준을 알수 있는데 질문을 바꿔가며 입력하면서 좋은 질문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질문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우며 사고력과 창의력이 더 자라는 느낌이었다. 


 저자님이 알려주시는 다양한 질문팁들을 모아 나만의 질문 노트를 만들어도 좋겠고, 가족이 함께 고민하고 생각을 나누며 서로 질문하는 시간을 가지며 최고의 질문왕이 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어떻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알 수 있는 내용이 많이 바뀔 인공지능 미래 사회에는 질문하는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진다고 한다. 답을 잘 찾는 사람이 아니라 질문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질문을 통해 생각을 끌어내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나만의 답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질문법을 친절하게 알려주는 이 책을 잘 활용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초등똑똑한질문법#이현옥#이현주#민그림#체인지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