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는 어떻게 말하는가 - 공감 관계 소통 설득 … 무례한 사람도 내 편으로 만드는 4단계 대화 수업
최지훈 지음 / 흐름출판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여 년 동안 다양한 기업과 공공기관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2000회 이상의 커뮤니케이션 강의를 진행해오신 저자님은 소통의 달인으로 영업사원으로 시작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자 한 기업의 대표로서 성장하며 비즈니스 현장의 경험과 연구자들이 쌓아올린 이론을 접목시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대화는 재능이 아니라 기술이므로 내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대방의 입장에 공감하며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끄는 방법을 익혀 언제 어디서나 통하는 프로의 대화법을 배워보자고 말씀하시며 프로답게 말할 수 있는 비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신다. 


 소통과 대화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말하고 있는 이 책은 프로다운 소통을 위한 기술과 원칙들이 가득 담겨 있는데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만나 상생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창의적 소통의 과정에 대해 이야기한다. 두괄식으로 말할 것, 과거가 아니라 '현재'를 이야기하라는 말씀, 관계의 시작은 '같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다름'을 안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말씀, 샌드위치 피드백, 대화 방식과 환경을 조절함으로써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MTP(사람Man, 시간Time, 장소Place)전략, 바트나(Best alternative to negotiated agreement, BATNA) 활용법 등 생산적인 대화를 이끄는 비법들이 가득하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라포(rapport)형성과 페이싱(pacing)기법이었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상대방이 원하는 방식으로 내가 먼저 제안하여 서로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유도해내는 전략적이고 기술적인 소통방식에 마음이 끌렸다. 나의 말투를 점검해보고 보다 긍정적이고 정중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마음먹었다. 


 타인을 설득하고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모든 조직 구성원이 갖추어야할 기본 역량이고, 효과적인 대화 기술을 익히는 것은 직무를 불문하고 필수적이다. 언제 어디서나 통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일상의 모든 대화가 더욱 풍요로워지고 서로가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작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잘 말하는 프로의 대화법을 알려주는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프로는어떻게말하는가#최지훈#흐름출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