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아이 행동변화 대화법 68 - 아이와의 대화가 늘 싸움으로 끝나는 부모를 위한 책
김선호 지음 / 글담출판 / 2025년 4월
평점 :

17년 차 초등학교 선생님이신 저자님은 학생들의 마음을 아우르는 '진로 인성부' 부장 교사로 유뷰트 '김선호의 초등 사이다'를 운영하며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고민을 듣고 방향을 알려주는 '사이다 쌤'이시라고 한다.

글을 쓰는 지금도 사실 아이와 대화하며 화가 나는 순간이다. 감정을 억눌러 예쁘고 다정한 말을 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서로 상처받지 않고 어떻게 아이의 행동을 바꿀 수 있을지 대화 기술을 배우고자 이 책을 손에 들었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배움, 관계, 가치관, 심리와 정서, 행동이 바른 아이로 성장하기 이렇게 다섯개의 파트아래에 총 68개의 행동변화 대화법이 소개되어 있다. 순서대로 읽지 않고, 아이와의 상황에 맞춰서 골라가며 읽었는데 호흡이 짧아 출퇴근길 틈틈히 완독하는데 무리가 없었다.

주말동안 할머니 집에가서 게으름을 피우며 놀기만 하다가 잠이 안온다고 밤늦게 들어온 아이에게 저자님이 알려주신대로 외국어 외우듯 중얼중얼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공부정서'를 심어주는 말>을 제일 먼저 시도해보았다. 적은 양이라도 매일 조금씩 꾸준히 하기로 하고 공부 습관을 통해 해야 할 공부량을 채우기로 다시한번 약속했다.

저자님이 알려주신 바꿔말하기 비법이 모두 유익했지만 계속 마음에 들어왔던 대화법은 '매일', '조금씩' 이 들어가는 말들이었다. 저자님이 알려주신 초등 아이에게 맞는 바른 '언어'를 사용하여 작은 일을 꾸준히 해내는 좋은 습관을 가진 마음이 단단한 아이로 키워보아야겠다.
그래, 어제는 못 했구나. 괜찮아. 멈추지만 않으면 돼. 오늘 다시 해보자.
중요한 건 한두 장이라도 이렇게 매일 그리는 거야. 다른 것도 목표하는 게 있으면 이렇게 조금씩이라도 매일 해봐. 그러면 멀게만 보이는 것도 다 성취하게 되어 있어.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꾸준히 하면 되는 거야. 그러면 원하는 만큼 이뤄 낼 수 있어.
매일 이를 닦는 습관이 이제 자리를 잡았구나. 그것만 꾸준히해도 평생 치아 건강에 아주 중요한 일을 하는 거야.
매일 30분씩 책을 읽고 있구나. 그것만 매일 해도 대한민국 문해력 상위 1%가 된다고 하더라.
너는 인사를 참 잘 하는구나. 그렇게만 해도 사회성이 아주 좋아진단다.
매일 짧게라도 일기를 써봐. 한 일만 적지 말고, 그걸 했을 때 네 마음이 어땠는지를 꼭 적어봐. 그러는 동안 네 마음을 알게 되거든.

초등 아이를 키우며 대면하게되는 여러 상황속에서 어떻게 하면 욱하지 않고 차분하게 아이와 대화를 풀어갈 수 있을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처방전이 발간되었다.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도 뿌듯한 대화법을 익히고 싶다면 상처주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대화의 기술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볼 것을 권한다.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따뜻한 대화의 시작점이 되리라 믿어의심치 않는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초등아이행동변화대화법#김선호#글담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