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글쓰기 코치가 되어 줘 - 단어를 확장하고, 문장을 다듬고, 긴 글을 완성하는 챗GPT 글쓰기 수업, 2025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이석현 지음 / 제이펍 / 2025년 4월
평점 :

학창시절 글쓰기 하면 독서평설과 빨간펜 그리고 논술이 떠오른다. 선생님의 손글씨 첨삭 피드백에 설레기도 하고 첨삭이 없으면 실망하기도 했던 그때 그 시절의 추억이 무색할 정도로 지금은 챗GPT가 순삭 모든 것을 다 해주어 허탈하기까지 하다. 여전히 아날로그를 더 선호하지만 기술의 발달로 글쓰기 첨삭방법 역시 크게 달라진 지금 글쓰기 과외 선생님으로 AI를 어떻게 이용하면 좋을지 알고싶어 책을 손에 들었다.

온라인 커뮤니티 '공대생의 심야서재'를 운영하고 계신 저자님은 낮에는 직장인 밤에는 브런치 작가로 30년 넘게 이중생활중이신데 밤만 되면 챗GPT와 노션을 만지작거리며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려 노력중이시라고 한다.

이 책은 챗GPT로 나만의 글쓰기 환경 최적화하는 방법부터 챗GPT 프롬프트를 이용해 글쓰기 코칭을 받는 다양한 방법을 안내한다. 노선 '프롬프트 정리'페이지에 모든 프롬프트가 제공되어 직접 타이핑할 필요 없이 손쉽게 프롬프트를 이용할 수 있고, 제텔카스텐 노션 템플릿을 카피해 활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 무엇보다 단순히 챗GPT의 기능적인면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챗GPT를 글쓰기를 돕는 도구 즉, 브레인스토밍파트너로 활용하며 다양한 글쓰기 훈련을 하며 글쓰기 실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챗GPT를 도구로 사용하며 새로운 어휘를 제안받기도 하고, 챗GPT와 함께 맞춤법을 게임처럼 배울 수도 있다. 게다가 챗GPT와 함께 나만의 독서 취향을 발견하고, 독서 계획 세우며, 독서 노트 기록법 그리고 글쓰기 훈련, 독서취향을 반영한 책을 추천받는 부분도 흥미롭다. 노션,뽀모도로 타이머 등을 이용한 글이 술술나오는 나만의 리추얼 설정방법, 챗GPT와 탈고하는 방법, 자신만의 글쓰기 스타일을 찾는 프롬프트 활용법, 나의 글쓰기 레벨 진단 방법, 브런치스토리 작가 도전방법까지 평범한 IT개발자 저자님이 경험한 글쓰기의 온갖 노하우와 경험이 가득 담겨있다. 챗GPT의 도움을 받아 작성한 글로 브런지스토리 작가가 될 수 있다니 그래도 되는걸까 하는 질문이 인다.

챗GPT의 도움을 받아 나만의 글쓰기 로드맵을 설계하고, 꾸준히 즐겁게 글을 써보며 삶을 더 풍성하게 가꾸어보고 싶다면 이 책을 꼭 활용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챗GPT글쓰기코치가되어줘#이석현#제이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