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열두 살, 용감하게 맞서요 - 폭력적인 친구들에게서 나를 지키는 초등 학폭 구별 사전 ㅣ 초등 학폭 구별 사전
이해은 지음, 이황희(헬로그) 그림 / 리틀에이 / 2025년 4월
평점 :

적은 돈이지만 빌려주기만하고 돌려받지 못한적도 하고, 자신의 물건을 친구들이 빌려가서 돌려주지 않기도 하는 등 초등 저학년때부터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겪은 아이를 위해 미술치료를 시작한지 1년 반이 지났다. 어느새 아이는 초등 5학년이 되었지만 여린 아이가 학교생활에 문제가 없는지 여전히 염려가 되어 아이가 너무 많이 고민하지 않도록 옆에서 중심을 잘 잡고 도와주고 싶어 이 책을 손에 들었다.

어린이와 청소년 관련 법규에 관심이 많으신 저자님은 학폭위 변호사를 거쳐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으로 활동하며 더 이상 이런 아픔을 겪는 친구들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이 책은 신체적 폭력, 강요와 금전적 폭력, 성폭력 이렇게 크게 세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체적 폭행, 감금, 유인, 강요, 금전갈취, 물품피해, 성적 괴롭힘, 성폭력, 성추행, 디지털 성폭력까지 다루고 있다. 폭력을 마주했을 때의 대처법이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고, 부록으로 학교폭력 법률도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법으로 정한 기준선도 조금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아이와 함께 읽으며 <나를 지키는 한마디>코너의 말들을 직접 소리내어 분명히 말해보는 연습을 해보았다. 이런 경우도 학폭인지 아닌지 헷갈리는 상황에 대하여 말풍선 형식으로 풀어내고 있는데 아이와 티키타카 주고 받으며 읽으며 문제 상황에 대해 한번더 생각하며 그런 상황에 처하면 어떻게 말하면 좋은지 연습하게 읽었다.

어른으로 성장하는 긴 터널을 지나는 어린이들에게 안전 표지판과 같은 책이 발간되었다.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으며 하기 싫은 일은 용기 내어 거절하는 한마디를 배워보면 어떨까? 다양한 또래 친구를 만나며 친구와 다툼이나 갈등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를 돕고 싶은 부모라면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으며 학교폭력이 무엇인지 아이와 이야기 나누며 나도 지키고 친구도 지키는 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는 시간을 가져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열두살용감하게 맞서요#이해은#리틀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