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끝마을 임선생의 건강한 매일 반찬 - 조선왕조 궁중음식 기능 이수자의 손맛이 담긴 건강 반찬 142
임승정 지음 / 책밥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무형유산 '조선왕조궁중음식'기능 이수자이자 해남 전통음식연구원 원장으로 전통 음식의 가치를 보존 연구하는 일을 하고 계신 저자님은 유튜브 채널 <땅끝마을 임선생>을 운영하며 음식을 통해 많은 구독자와 소통하면서 나눈 다양한 레시피들을 이 책에 담으셨다고 한다. 


 제철 재료를 사용한 건강하고 맛있는 전통 음식 중심으로 구성된 이 책은 바쁜 일상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정리되어있는데 제철 재료로 만든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가족과 함께 나누며, 소중한 추억을 쌓아가고, 제철 음식과 소박한 가정식이 더 많은 사람의 일상 속에 자리 잡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자주 사용하는 도구, 자주 사용하는 양념에 대한 소개를 시작으로 비법 육수 및 달걀 지단 부치는 법, 재료 손질 및 보관법, 재료별 써는 법, 계량법 등 매일 반찬을 만드는데 있어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사항들이 먼저 소개되어있고 1>무침&겉절이, 2>조림&찜, 3>볶음&구이, 4>김치&장아찌, 5>국,탕&찌게,전골, 6>명절 음식 & 전,적, 7>별식 이렇게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들의 생일이면 늘 직접 만들어 먹는 미역국과 잡채를 비롯하여 매일 먹는 반찬과 국이 모두 142개 소개되어 있는데 저자님의 모든 레시피들은 오컴의 면도날 KISS(Keep It Short and Simple)원칙을 지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필요한 과정들은 모두 생략하고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설명되어 있어 요리 초보에게 용이하도록 모든 측면들을 단순하게 만들려고 노력하신 흔적이 엿보인다. 레시피 중간중간 요리하면서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만한 임선생TIP이 함께 곁들어져 있어 또한 유용하다. 


 친정엄마같은 요리 고수들에게는 더 쉽게 느껴지고, 나같은 요리 초보들에게는 이 정도면 해볼만 하다 하는 마음을 갖게끔 하는 한식 요리책이 발간되었다. 제철 식재료로 간결하고 정갈한 한식 집밥 레시피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이 책을 활용하여 가족과 함께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나누며 소중한 추억을 쌓고 '음식이 주는 작은 행복'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땅끝마을임선생의건강한매일반찬#임승정#책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