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걱정이 마음속에 살아요 - 크고 작은 시련을 이겨내는 마음 근력 키우기
크리스티나 퍼니발 지음, 케이티 드와이어 그림, 이은경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오랜만에 휴가를 내고 무얼할까 고민하다가 아이가 다니는 아동 센터에 가보면 좋겠다 싶어 아이에게 엄마 센터에 가도 되겠냐고 물었다. 그런데 아이 왈, 엄마가 오지 않았으면 좋겠단다. 왜 그러하냐 물었더니 우물쭈물하던 아이가 고심끝에 뱉은 말은 형들이 자기를 놀리는 모습을 엄마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아서라고 말했다. 형들이 뭐라고 놀리냐고 물었더니 자신이 공부든 무었이든 다 못한다고 놀린단다.「Leo the late Bloomer」의 레오와 같이 뭐든지 조금 늦은 아이를 키우고 있다는 것은 짐작하고 있었지만 아이가 다른 아이들로부터 이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지내고 있는 것을 알게되어 무척 속상했다. 그런 아이에게 어떻게 이런 상황을 헤쳐나가면 좋을지 도움을 주고 싶어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24/pimg_7654791394581241.jpg)
두 아이를 키우며 정신 건강 임상 심리사로 활동 중이신 저자님은 10년 이상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관계에 고민이 많은 부모님과 아이들을 도와주기 위해 그리고 아이들이 생각하는 힘을 활용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24/pimg_7654791394581242.jpg)
제일 먼저 크고 작은 시련을 이겨내는 마음 근력 키우기라는 표지의 문구가 나를 사로잡는다. 살다보면 불쑥불쑥 힘든 일들이 찾아오기 마련인데 모든 어려운 상황에서 내가 아이와 함께해줄 수 없음을 알기에 저자님이 알려주시는 '다르게 생각해보기'팁을 아이에게 전수하려고 노력하며 정성껏 읽어주었다. 어려운 상황이 닥칠때마다 어떻게 마음을 가다듬고 기운을 내어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면 좋을지 저자님은 제이크와 케이트 쌍둥이 남매의 이야기를 통해 해결책을 제시한다. 모든 일을 내 탓으로 돌리는 생각, '0점 아니면 100점'이라는 식의 흑백논리, 나쁜 것만 보는 것, 완벽해야한다는 생각을 멈추고 어두운 감정을 맞닥뜨릴 때마다 마음을 힘들게 하는 생각을 되돌아보고, 다정하고 부드러운 생각으로 바꿔보기를 제안하신다.
사실 잠자리 독서로 아이와 이 책을 읽으며 이런 저런 대화를 나누다가 몰랐던 아이의 사생활을 알게되면서 눈물을 훔쳤다. 그래서인지 이 책을 곁에 두고 아이와 함께 자주 읽으며 스스로의 마음을 지키기 위해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연습할 수 있게 돕고 자신의 생각을 깊이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갖도록 도와주어야겠다 다짐했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24/pimg_7654791394581243.jpg)
자신의 마음을 괴롭게 하는 생각들을 버리고 생각을 전환하는 연습을 해보며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그림책이 발간되었다. 자신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돕고, 어떤 불안하고 슬픈 일이 일어나더라도 마음을 가만히 들어다 보며 더 넓은 마음과 더 깊은 생각으로 아이에게 더 큰 세상을 보여주고 싶다면 이 책과 함께 '다르게 생각해 보기'연습을 해보면 어떨까? 스스로의 마음을 살피고 조절하는 훈련을 하며 단단한 마음을 가진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돕고 싶다면 이 책을 잘 활용해볼 것을 권한다. 생각을 바꾸는 법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잘 다룰 수 있을 것이라 믿어의심치 않는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5/0124/pimg_7654791394581244.jpg)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작은걱정이마음속에살아요#크리스티나퍼니발#케이티드와이어#이은경#포레스트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