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편의점 1 : 돈과 신용 - 어린이 경제 교육 동화
정지은.이효선 지음, 김미연 그림, 이성환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의 캐릭터들이 친숙하다. 어디서 봤더라 했더니「세금내는 아이들」,「법만드는 아이들」을 그리셨던 작가님이 이 책에도 참여하셨다. 평소 편의점을 애정하는 초등 아이와 이 책을 읽으며 돈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 싶어 이 책을 손에 들었다. 


 경제를 하나도 모르는 생초보도 쉽고 재미있게 경제를 알 수 있다는 다큐멘터리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와 그 후 다큐멘터리를 좀 더 알기 쉽게 정리하여 출판한 「자본주의」를 집필하신 정지은 저자님은 어린이들에게도 이런 경제 지식을 알려주고 싶어 이 책 「자본주의 편의점 1.돈과 신용」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현재 EBS에서 디지털콘텐츠 총괄 CP를 맡고 계시는 저자님은 수많은 경제 개념과 대중의 관심이 맞물리는 지점에 관심이 많으며, 누구나 교육 정보를 균등하게 얻을 수 있는 콘텐츠로 세상을 이롭게 하고 싶어하신단다. 


 표지에서부터 발산되는 캐릭터들의 매력 때문인지 '편의점'이라는 제목때문인지 무슨 책이냐며 아이가 급 관심을 보였다. 덕분에 아이와 자연스럽게 한 챕터씩 번갈아가며 읽기 시작했는데 자본주의 사회에서 꼭 알아야 하는 핵심 경제 지식들 즉, 국가신용, 신용점수, 돈의 조건, 한국은행, 지폐, 신용카드, 돈의 변천사, 수요와 공급, 물가와 통화량,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기축통화 등 어려운 경제 개념들이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함께 이야기로 전개되다보니 아이도 나도 함께 읽기에 큰 부담이 없었다. 


 친숙한 캐릭터들과 함께 돈에 대해 궁금했던 점들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아이와 대화하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유익했다. 무엇보다 엄마 어렸을적에는 자장면 한그릇에 얼마였는데 지금을 얼마나 올랐는지 이야기 나누며 자연스럽게 물가 이야기를 하고, 신용불량, 위조지폐, 돈에 관한 속담 등에 대해서도 함께 티키타카 이야기 나누며 어떻게 경제 활동을 하면 좋을지 대화나누다 보니 엄마도 아이도 금융 지능이 높아지는 기분이었다. 


 금융 자본주의 사회에 어려운 경제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 훌륭한 가상체험형 경제 교육 기본서가 발간되었다. 돈이 돌아가는 원리를 깨쳐서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 감각을 키우고 싶다면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자본주의편의점#돈과신용#정지은#이효선#김미연#이성환#가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