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와인 페어링 쿡북
정리나.백은주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와인바를 운영하면서 우리나라의 식재료와 조리법에 맞는 와인 페어링을 고민하시는 '정리나 푸드 디렉터'님이 '백은주 와인 교육가'님과 함께 협업하여 와인의 스타일에 맞는 식재료, 소스, 조리법에 기반한 메뉴를 개발하여 기획하신 책으로 페어링을 시도하며 자신의 취향의 무늬를 발견하고, 그로 인해 일상의 풍요로운 순간을 만날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한다. 


 두분의 저자님의 노하우가 어우러져 만들어진 이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뉘어져 있다. 첫번째는 The Basic of Food & Wine Pairing 이론파트로 와인의 종류와 특징을 비롯하여 음식과 와인 페어링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원리들이 담겨 있다. 전라북도 고창 선운사 주진천일대에 유명한 풍천장어와 복분자주, 보르도 포이약 마을의 레드와인와 새끼양 요리의 조합 등 로컬 메뉴와 산지 와인을 연결한 추천 페어링부터 나이든 와인에는 비슷하게 숙성이 오래된 치즈를 연결해 페어링한다는 것, 새우,소라살,뱅어,도다리 같은 가벼운 해산물이나 생선에는 와인도 가벼운 무게감으로 받아주는 것이 좋다는 것, 메기,청어,장어처럼 기름지고 무거운 생선에는 무거운 와인이 필요하다는 것, 크리미하고 부드러운 요리에는 젖산 전환한 와인을 매칭한다는 것, 흰살생선에는 소비뇽 블랑이나 샤르도네 품종으로 만든 화이트 와인이 잘 어울리고, 연어처럼 붉은 살 생선이라면 가벼운 레드 와인이 더욱 조화롭다는 것, 쇼비뇽 블랑 와인이 가진 피망, 잔디 그리고 아스파라거스 등 식물성 아로마는 샐러드의 풋내를 잘 받아주어 조화롭게 매칭된다는 것 등 음식과 와인의 맛을 끌어내는 페어링 방법들이 가득 담겨 있다. 


 두번째는 정리나 푸드 디렉터님의 노하우가 담긴 Recipes with Wine Pairings 레시피 파트로 만들기 쉬운 요리와 함께 어떤 와인과 잘 어울리는지 페어링 팁이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다. 풀바디 화이트 와인과 어울리는 대파 크림 파스타, 오렌지 와인과 어울리는 올리브 바질 볶음밥, 라이트 바디 레드 와인과 어울리는 얼린 방울토마토 카프레제, 스위트/주정 강화 와인과 어울리는 유자 마스카르포네 스프레드 정도는 요리 초보자인 나도 감히 시도해볼만 하겠다 싶어 주말에 남편과 함께 도전해보아야겠다. 


 이밖에도 편의점 음식과 와인 페어링, 치즈와 와인 페어링, 부르고뉴 와인과 한국 분식 팝업 이야기, 사퀴테리와 와인 페어링, 디종 머스터드와 부르고뉴 전통 치즈 이야기도 Column형식으로 들어있어 흥미로웠다. 



 음식에 맞는 와인을 선택하여 음식의 맛을 완성하는 새로운 발견을 하게 해주는 푸드 & 와인 페어링 쿡북이 발간되었다. 이 책과 함께 좋아하는 음식과 와인의 매칭을 다양하게 시도해보며 서로를 더욱 살려주는 음식과 와인의 시너지 효과를 직접 경험해보면 어떨까? 각각의 장점을 돋보이게 하며 함께 먹었을 때 훨씬 조화로운 맛을 경험하는 즐거움을 느껴보고 싶다면 나아가 식사에 즐거움이 더해지는 마법 같은 순간을 만나고 싶다면 이 책을 활용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푸드&와인페어링쿡북#정리나#백은주#hansmedi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