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고 아름다운 쇼펜하우어의 철학수업 ㅣ 작고 아름다운 수업
지연리 지음 / 열림원어린이 / 2024년 10월
평점 :
가을을 타는 것인지 쇼펜하우어의 철학이 공감이 되는 나이가 된 것인지 요즘 쇼펜하우어의 철학책을 두권이나 읽었다. 읽을 때마다 어렵다 느끼면서도 또다시 찾게 되는 매력이 있는 쇼펜하우어를 이번에는 아이와 함께 만나보고싶어 이 책을 손에 들었다.
눈내리는 어느 겨울 아침, 인생이라는 기차에 올라탄 100명의 아이들은 일상을 마법으로 이끌 메로제에리제, 아이스쿨라피우스, 아브라카다브라, 비비디 바비디 부, 디에세오스타, 하쿠나마타타, 마하켄다프펠도문, 오블리비아테, 카스트로폴로스, 마크툽 이렇게 10가지 마법의 주문을 외우며 쇼펜하우어와 함께 인간의 운명을 바꿀 100가지 질문여행을 떠난다.
부, 명예, 명성, 지위, 칭찬, 타인의 평가, 성공, 외로움, 기쁨, 자기자랑, 허세, 시기심, 실패, 지루함, 상상력, 욕망, 결핍, 만족, 나 자신을 아는 것, 선입견, 편견, 좁은 시야, 실수, 모르는 것, 마지막 판단, 꾸어도 좋을 꿈, 다름, 타인의 결점, 자신의 결점과 약점을 대하는 자세, 다양한 생각, 스스로 사고하기, 전체를 보는 눈, 본다는 것, 행위, 내가 나여야 할 이유, 자기만족, 관계, 원하지 않는 상황, 예의, 말과 생각의 거리,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 고독, 대화의 기술, 해야 할 말, 해야 할 행동, 인간, 내면을 보는 기술, 기대, 훈련, 소중함, 신의, 함께함, 용기, 위대함, 지혜, 평등, 연민, 사랑, 베풂, 용서, 타인의 결점을 대하는 자세, 관용, 정의, 도덕, 영원함, 추억, 불안, 과거, 현재, 미래를 대하는 자세, 순간의 의미, 불멸, 죽음, 하루, 유한함, 지금을 잘 살아야 하는 이유, 시간을 아껴야 하는 이유, 시간의 선물, 죽음의 두려움을 물리치는 방법, 죽음 이후, 인간의 운명, 행복이 소망이 되는 이유, 인생에서 행복의 의미, 의지의 부정, 고난과 역경을 대하는 자세, 고통과 지루함, 인격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 내적 부, 행복과 불행의 양, 웃음, 건강, 통찰, 행복과 불행을 대하는 자세, 운동, 행복의 기준, 삶의 범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일, 개인적인 목적과 전체적인 목적, 구원, 행복한 삶 등 많은 인생의 화두들을 던지며 아이와 티키타카 읽었다. 철학은 여전히 어렵지만 그래도 그림이 아기자기 예뻐서 자꾸만 손이가는 책이다. 글밥도 적어서 쇼펜하우어의 철학이 어렵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던 사람도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100가지 질문여행을 떠나며 자연스럽게 또 행복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는데 불행하지 않다면 행복한거라는, 행복하게 산다는 것은 덜 불행하게 산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다시금 되새기며 고난과 역경으로 가득한 생의 본질을 꿰뚫어보기도 하고, 하루하루는 하나의 인생이라고 생각하며 살아가는 삶의 지혜를 되새기려 노력했다. 살면서 마음이 옹졸해질 때가 많은데 산책, 여행, 사람과의 관계에서 얻는 다양한 경험 등 이 책과 함께 일상속 보물찾기를 하면서 조금은 영혼의 키가 자란 느낌이다.
지천명을 바라보는 나이에 접어들면서 추억말고는 공통분모가 없어진 인간관계 그리고 생활방식이 달라져 교집합을 찾지 못해 실망하는 인간관계를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인간관계가 조정되고 있다 느낀다. 마치 모든 인간관계가 썰물과 밀물처럼 자연스럽게 밀려왔다 사그라들고 또 밀려오는 패턴이 반복되는 느낌인데 그럴수록 명상, 독서, 내면의 힘을 키워 흔들리지 않는 좀 더 단단한 인간이 되고자 마음먹게된다. 그리고 인생의 무게중심이 자신의 바깥이 아닌 우리의 영혼 안에 있다며 재생, 신체의 자극, 정신적 감수성이 중요하다는 말이 참 마음에 와 닿았다.
먹고 마시기, 소화, 휴식, 수면처럼 재생과 관련된 것이 있고,
산책, 달리기, 춤과 각종 운동 경기처럼 신체의 자극과 관련된 것이 있어.
그 밖에 탐구, 사유, 감상, 글쓰기, 음악, 학습, 독서, 명상, 발명, 철학적 사고같이 정신적 감수성과 관련된 것도 있고 말이야. 그런데 이중에서 감수성과 관련된 것은 특히 중요해. 감수성에 따라 우리의 인식 능력이 달라지거든.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그림과 함께하는 지연리 작가님의 다음 철학수업도 기다려진다. 다음에는 어떤 철학 이야기로 행복한 힐링의 시간을 제공해주실지 기대하며 앞으로 발간될 열림원어린이출판사의 「작고 아름다운 철학수업」시리즈를 모두 소장하게 되지싶다.
외부로 향했던 자신의 시선을 다시 안으로 향하게 하는 마법의 주문을 아이와 함께 외워본다. 디에세오스타(Deaeseohsta,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주문), 하쿠나마타타(Hakunamatata,'걱정하지 마, 다 잘될 거야'라는 위로의 주문), 카스트로폴로스(CastorPollux,항상 행복하라)!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 쇼펜하우어와 함께 여행을 떠나며 일상에서 어떻게 마법이 일어나는지 진정한 삶의 연금술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작고아름다운쇼펜하우어의철학수업#아르투어쇼펜하우어#지연리#열림원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