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집중력 습관 - 아이의 도둑맞은 집중력을 되찾아주는 35가지 솔루션
이임숙 지음 / 카시오페아 / 2024년 8월
평점 :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아이의 입에서 학교가기 싫다는 말이 나왔다. 이유는 자신이 관심없는 과목의 수업시간에 앉아있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었는데 어떻게 하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관심없고 어려운 것도 해내게 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중 이 책을 만났다.
아동 청소년 심리치료사, 의사소통 전문가, 부모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저자님은 정서과 학습 모두에 효과적인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데 힘쓰고 계시다고 한다. 아이들의 집중력과 주의력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켰던「 내 아이를 위한 주의력 수업」의 후속작인 이 책「초등 집중력 습관」은 '초등 시기 집중력'에 촛점을 맞춰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전 팁을 가득 담은 책이라고 한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먼저 1장에서 초등 집중력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그리고 나서 타고난 집중력을 되살리는 생활루틴에 대한 방법들이 2장~7장에 걸쳐 총 30개의 상황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소개되어 있다.
학부모 상담에서 자신이 관심있고 좋아하는 것에는 집중을 잘하는데 종종 창밖을 바라보며 멍때리는 경우가 있다는 피드백을 들었다.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한 우리집 초4 아이는 집에서도 관심없고 어려운 것을 해내야 할때마다 멀미가 난다며 누워버린다. 자연스럽게 싫어도 해야하는 일을 참고 할 수 있는 주의집중력을 키울수있도록 환경을 조절해주고, 조금씩 재미를 붙일수 있도록 징검다리역할을 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래서인지 루틴을 만들어 습관으로 자리잡도록 키워주는 것이 바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부모가 해야할 일이라는 말씀이 크게 와닿았다.
루틴이란,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일정하게 정해진 순서대로 의식적으로 반복하여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습관은 몸에 배어 꼭 의도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하게 되는 행동을 뜻한다.
이 책에는 날마다 반복되는 일상 속에 좀 더 지혜롭고 합리적인 루틴을 만들어 아이의 머리와 몸에 습관으로 새기는 아이의 집중력을 위한 일상의 루틴을 만드는 방법들이 <상황예시> <우리아이 이유가 뭘까?> <집중력 향상 하우투> 코너를 통해 직관적으로 잘 소개되어 있다. 준비물 챙기기 루틴, 스스로 숙제하기 루틴, 책 읽기 루틴, 슬기로운 미디어 생활 루틴, 그리고 책상 집중력, 숙제 집중력, 책 읽기 집중력, 대화 집중력, 행동하는 집중력, 스마트폰 조절력, 창조적 크리에이터 능력, 표와 그래프를 읽는 능력, 작업 기억력 등 초등 아이에게 필요한 역량들과 그것을 키우는 방법들이 깨알같이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다. 평소 개인의 의지력이 아닌 환경과 시스템을 바꾸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환경의 중요성을 알고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제거해주며 시각 환경, 청각 환경, 정서 환경(평화로운 가족 환경), 녹색 환경(원예활동)을 적절히 제공해주어야 한다는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아이는 집중력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초등 시기에 많은 지식을 다양하게 배우고, 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과 노하우를 몸으로 익혀 자신의 것으로 체화해 나가야 하기때문에 초등 시기에 타고난 집중력을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집중력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한다. 아이의 집중력을 언제부터 키워주어야 하는지, 잘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가이드북이 발간되었다. 어떻게 하면 타고난 집중력을 잘 발전시켜서, 관심도 재미도 없는 과제에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을까 그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초등집중력습관#이임숙#카시오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