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 실험경제반 아이들 - 전 세계 1%를 꿈꾸는 아이들의 특별한 경제·금융 수업
김나영.천상희 지음, 콩자반 그림 / 리틀에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청소년 경제교육 베스트셀러 「실험경제반 아이들」시리즈를 초등 눈높이에 맞춰 출간된 책으로 2009년부터 실험과 게임을 통해 경제 이론을 쉽게 재밌게 체득하는 경제동아리 '실험경제반'을 운영중이신 김나영 저자님과 체험식 교실 경제 활동인 '금교잇(금융교육으로 교실을 잇다)'을 통해 전국의 초등 학급들을 연결해 무역 활동까지 직접 해 보는 체험형 경제 금융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계신 천상희 저자님 두분이 집필하셨다.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서 만든 경제 공동체 금교잇 활동에 참여한 전국의 초등학교 310여개 학급 학생들의 경험담 그리고 중학교 스타 동아리 '실험경제반'의 글로벌 경제 레슨을 담은 이 책은 창업, 무역, 마케팅, 수입과 수출, 환율 등 어려운 경제개념들을 이야기로 쉽게 이해하며 글로벌 경제활동을 간접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사실 경제교육서라고는 하지만 만화책인줄 알았다. 개인적으로 이십년 넘게무역일을 하면서 매일의 일상을 통해 경제적 사고를 하며 살아가는 글로벌 무역인으로서 사회, 국가 그리고 국가간 연결된 경제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음을 실감한다. 더군다나 초등아이에게는 이런 광범위한 개념에의 접근이 쉽지 않다 느꼈는데 요즘은 초등생을 위한 친절한 경제 교육서도 이렇게 잘 나오는구나 하며 감탄했다.  

 

 매 챕터가 시작되기전, 초등학교 중학교 관련 사회 수학 교육 과정이 쓰여있고, 귀뜸 무역 용어가 간단히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설명되어있다. 어렵고 딱딱한 경제 원리 및 무역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체득할 수 있도록 돕고자 노력하신 저자님들의 배려가 느껴진다. 


 매 챕터가 끝나면 '궁금해요 나영쌤'코너가 있어 무역의 필요성과 역사, 화폐와 환율, 상품 판매와 마케팅, 환율이 수입과 수출에 미치는 영향 등 어려운 경제 개념을 조금 더 심화학습하며 해당 챕터를 마무리한다. 

  



 아이와 함께 책장을 넘기며 수요와 공급, 상품, 마케팅 개념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요즘 아이가 좋아하는 「백만유튜버 구드래곤」책을 예로들어 얼마의 수요가 있을것으로 예측되는지 얼마나 공급하면 될 것 같은지, 어떻게 널리 알려 마케팅을 하면 박현숙 작가님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누면서 아이는 이 모든 생소한 경제 개념들을 막연하게만 알고 있음을 알게되었다. 경제 개념이 아직 없는 우리 아이에게 이런 경제교육 이야기 책을 자주 접하게 해주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겠구나 싶었다.   


 창업과 마케팅, 수출과 수입, 환률 등 어려운 경제 개념들을 이야기로 쉽게 이해하고, 무역 분쟁 및 협상에도 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초등학생용 무역 버전 온라인 보드 게임 책이 발간되었다. 초등학생들의 무역 활동 체계 '금교잇' 활동을 통해 경제 원리 및 무역 개념을 경험하고 깨치게 하고 싶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볼 것을 권한다. 




* 네이버 미자모 카페 서평단 이벤트 참여하며 도서를 증정 받아 리뷰하였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증정 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미자모#열두살실험경제반아이들#김나영#천상희#리틀에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